서브메뉴이미지

농업기술정보

강원특별자치도의 영농환경 및 재배기술 발전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에서 분석한 농업기술정보를 제공합니다.

가축질병 및 예방

가축질병 및 예방

본문 시작
제목
강원도,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평시방역체계로 전환
작성자
강원도청
등록일
2012-06-01
조회수
2854
첨부파일
내용

강원도는 가축질병에 대한 국가 위기경보가「주의」에서「관심」단계로 하향 조정 됨에 따라, 지난 해 10월부터 8개월 동안 설치·운영 중인「구제역 및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상황실」을 5월31일 자로 해제하고 6월 1일부터 평시 방역체계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도 축산과, 가축위생시험소 및 18개 전 시·군에서 평일 08시부터 22시, 휴일 10시부터 20시까지 하루도 쉬지 않고 상황실 근무를 실시하면서 비상방역 체계를 유지하였다.

특히 겨울철새 이동시기를 맞아 도내 철새도래지(3개소)에 전담자를 지정·운영하였으며 양계농장등에 대한 예찰(총20,025건/임상4,068, 전화15,957)을 강화하고, 농가·도축장·운반차량 등에 대해 철저한 소독과 예찰검사확대(3,518건) 등을 통하여 조류인플루엔자 유입방지에 노력하는 한편 구제역 재발방지를 위해 공무원 농가실명제 운영으로 철저한 백신접종과 소독실태 점검, 농가 교육·홍보 등을 지속 추진하였다.

또한 질병발생시 초동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한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가상방역훈련(CPX) 실시결과 전국에서 최상의 평가를 받은 바 있다.

강원도는 특별방역대책기간동안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은 물론 단 한건의 의심신고도 없이 성공적으로 차단방역을 수행하였다는 평가를 받아 특별방역에 참가한 모든 분들게 깊은 감사를 전하면서 아울러, 러시아, 중국, 베트남 등 인접국가의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발생과 타 도의 의심축 신고 지속 등 주변 여건을 감안하여 평시방역체계에서도 전염병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농정산림국 축산과 033-249-2655]

AI 특별방역대책 추진결과 등.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