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여름철 폭염시 가축관리 이렇게 하세요!
작성자
강원도청
등록일
2012-06-27
조회수
2675
내용
강원도는 최근 30℃를 웃도는 때이른 불볕 더위가 지속되고 강우량 부족에 따른 가뭄으로 부터 가축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주요가축『여름철 폭염대비 가축관리요령 및 대책』을 시군과 축산농가에 시달하고 여름철 가축관리 강화를 당부하였다.
가축은 기온이 높아지면 사료섭취량과 소화율이 급감하고 체열 발산을 위한 대사가 증가하여 증체량, 산유량, 산란율 등 생산성이 급격하게 떨어져 출하를 앞둔 농가에서는 여름철 사양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다.
이에 따라 소의 경우, 축사내 온도 상승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하여 환기통풍창과 지붕에 차광막을 설치하여야 하며 축사내부에 수시로 시원한 물을 살수하여 더위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시원한 물과 조사료를 충분히 급여하는 동시에 비타민과 광물질을 함께 급여하여야 한다.
돼지, 닭은 다른 가축에 비해 체열 발산능력이 떨어져 고온의 영향을 많이 받게되므로 축산 농가에서는 단열, 차광막 및 송풍시설을 최대한 가동하고 특히, 적정 사육 두수가 유지되도록 하고 기호성이 높은 사료 공급과 시원한 물을 충분히 공급하여야 한다.
또한 여름철 전기수요 급증에 따른 정전과 전기장치 과열 등에 의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전기안전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강원도는 폭염 피해 예방과 신속한 상황전파를 위하여 비상체제(평일 22:00, 휴일 18:00까지)로 전환하여 유관기관 및 단체와 공조체제를 유지하고 지속적인 기후 모니터링과 사전대비로 긴급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폭염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문의: 축산과 033-249-2721]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