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 주요 병해충 진단과 방제’ 리플릿 발간 -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콩 재배시 문제가 되는 주요 병해충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방제 방법을 소개한「콩 주요 병해충 진단과 방제」리플릿을 발간해 농가에 보급하기로 했다.
이 리플릿에는 콩에 대한 주요 병의 발병 및 피해증상, 발병원인 및 방제법과 주요 해충의 형태, 발생생태, 피해증상에 대해 상세하고 쉽게 설명돼 있다. 또한 병충해별 방제용 등록 약제를 소개해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했다.
최근 기후 및 재배환경의 변화와 국제 농산물 교역 증가 등으로 병해충 발생 양상이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콩 재배에서도 새로운 병해충과 돌발 병해충의 발생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불마름병, 자반병 등의 병과 노린재, 콩꼬투리혹파리, 담배거세미나방 등 해충의 발생과 피해가 크게 증가함으로써 콩 수량 감소가 커지고 있다.
농촌진흥청 두류유지작물과 백인열 과장은 “콩의 품질 고급화와 다수확을 위한 병해충에 대한 진단과 방제 기술을 설명한「콩 주요 병해충 진단과 방제」리플릿은 재배현장에서 유익하게 활용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리플릿은 전국의 콩 관련 연구·지도기관과 농업인 등에게 배포할 예정이며 필요한 곳이 있으면 언제든지 제공 할 계획이다.
[문의] 농촌진흥청 두류유지작물과장 백인열, 두류유지작물과 이영훈 053-663-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