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마름병·뜸모 (예보)
- 밤낮의 기온 차가 클 때 발생이 많은 모마름병과 뜸모는 4월 상순경 일찍 파종한 못자리에서 발생되고 있으니 묘상내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아지지 않도록 관리를 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못자리에 피해증상이 보이면 물을 뺀 후 다찌밀·다찌가렌 액제 1,000배액으로 2∼3회 충분히 관주 후 3∼4일 모판을 말려주시기 바랍니다.
2. 벼물바구미·벼굴파리류 (예보)
- 5. 20일경부터 월동성충이 모내기한 논에 발생 될 것으로 예상되며 성충방제를 소홀히 할 경우 6월 상순이후 알에서 깨어난 유충이 뿌리를 갉아먹어 피해가 나타날 우려가 있습니다.
- 모내는 날 입제농약으로 육묘상자 처리를 한 후 모내기를 하여 주시고 육묘상자 방제를 하지 못한 논은 이앙후 10∼15일경에 본논 초기해충인 애멸구, 이화명나방1화기, 벼잎벌레, 굴파리류, 모기붙이(깔따구), 먹노린재 등과 동시 방제하시기 바랍니다.
3. 보리 붉은곰팡이병 (예보)
- 보리가 출수 되어 익어 가는 시기에 2∼3일간 연속하여 비가 올 경우는 병 발생이 많으니 보리를 재배하는 논은 배수구 정비를 잘하여 습해를 예방하는 한편 뿌리의 활력을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 앞으로 기상예보에 유의하여 3일 이상 연속하여 비가 자주 올 경우에는 캪탄수화제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마늘·양파 노균병, 잎마름병 (예보)
- 노균병은 5월 중순이후 점차 온도가 높아지고 비가 자주 올 때 발생이 많으므로 배수로를 잘 정비하여 뿌리의 자람을 촉진하고, 발병된 포장은 적용약제로 주기적인 방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 잎마름병은 질소질 비료를 너무 많이 주어 식물체가 연약하게 자라거나 생육 후기에 비료기가 떨어질 경우 발생이 많으므로 시비관리와 배수구 정비와 병 발생 초기에 병든 잎은 제거하고 적용약제로 방제하시기 바랍니다.
2. 채소류 오이총채벌레·꽃노랑총채벌레, 온실가루이 (예보)
- 주로 시설재배에 발생이 많은 이들 해충은 기온이 높아짐에 따라 확산될 우려가 매우 크므로 재배포장을 세밀히 관찰하여 해충이 발견되면 5∼7일 간격으로 적용약제로 방제하시기 바랍니다.
3. 열매채소 잿빛곰팡이병, 노균병, 흰가루병 (예보)
- 최근 병원균의 활동에 적합한 온도가 유지되고 있어 시설관리가 부실했던 일부 시설재배 열매채소에서는 병 발생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 수시로 시설하우스 환기와 병에 걸린 잎·과실은 즉시 따서 전염원을 줄이고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면서 방제하시기 바랍니다.
4. 과수 응애·진딧물, 꼬마배나무이 (예보)
- 발생밀도는 낮으나 금후 5월 중순 기온이 높아지면 밀도가 높아질 우려가 있으니 나무의 아랫부분 잎을 자세히 살펴보아 잎당 2∼3마리가 발견되면 유과기 안전사용 약제를 선택하여 방제하시기 바랍니다.
5. 사과·배 붉은별무늬병, 검은별무늬병, 복숭아잎오갈병 (예보)
- 붉은별무늬병·검은별무늬병은 비가 자주 내리고 기온이 낮은 때 발생이 많고 비료기가 많으며 가지가 무성한 과원에서 피해가 크므로 비배관리를 잘하고 비오기 직전이나 직후에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복숭아잎오갈병은 5월 중순까지가 주 감염시기이며 기온이 낮고 비가 잦을 때 발생이 많으므로 비온 뒤 적용약제로 방제하시기 바랍니다.
6. 고랭지 채소 무사마귀병 (예보)
- 병 발생된 포기는 즉시 제거하여 전염원을 없애고 병이 발생 되었던 포장에 사용한 농기계?농기구는 소독한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아직 심지 않은 밭에는 정식 전에 반드시 토양 약제처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0a당 소석회 75kg + 혹안나분제 20kg 또는 후론사이드분제 40kg ※ 트리플록시스트로빈(에이플) : 무사마귀병 농약품목으로 금년도 등록 예정
농약 안전사용 기준지켜 깨끗한 농산물 생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