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제 3회(예보3호)
작성자
강원도농업기술원
등록일
2008-04-15
조회수
5938
연도
2008
구분
예보
첨부파일
J080411(3회).hwp
(다운로드 수: 794)
내용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는 농작물 병해충을 효율적으로 예방(방제)하기 위하여 벼 못자리와 시설재배 작물, 과수를 중심으로 주요 병해충에 대한『예보』를 다음과 같이 발표합니다.
농업인 여러분께서는 본 정보내용을 참고하여 작물예찰을 통한 적기방제로 피해 예방과 농약사용량을 줄여 안전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ㅁ 참깨 종자소독
농업인 여러분께서는 본 정보내용을 참고하여 작물예찰을 통한 적기방제로 피해 예방과 농약사용량을 줄여 안전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상전망 : 4. 17~ 4. 21(강원지방기상청 제공)
벼 병해충
□ 볍씨 종자소독- 종자로 전염되는 키다리병, 깨씨무늬병, 도열병, 벼잎선충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소금물 가리기를 실시한 후 볍씨 담그기 전에 반드시 소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일반적인 종자소독 방법은 물 20ℓ에 프로라츠유제(스포탁) 10㎖와 살충제(리바이짓드, 스미치온 등) 20㎖를 섞어 볍씨 10㎏을 담가 소독하되 약액의 온도를 30~35℃로 유지하고 24~48시간 소독하여야 하며, 정부 보급종과 건전한 종자도 필히 소독을 하여야 합니다.
- 볍씨소독 후 씨앗 담그기(침종)는 물 온도 15℃ 기준으로 1주일간 실시(적산온도 100℃) 하되 물 온도가 높은 조건에서 단시간에 끝내는 것보다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충분한 기간 침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모잘록병, 뜸모
- 4월 중․하순에는 낮밤의 기온차가 커 잘록병과 뜸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파종전에 다찌밀분제 등을 상토와 섞어 사용토록 하고,
- 밤 온도가 5℃이하로 내려갈 경우 일찍 파종한 못자리는 섬피 등을 덮어 주거나 논물을 높게 대었다가 아침 일찍 빼주는 등 야간보온과 못자리 적정 온․습도관리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애멸구, 벼물바구미
- 애멸구는 못자리 후기부터 벼 줄무늬잎마름병을 발생시키고, 벼물바구미는 모낸 논에 날아들어 피해를 주는 해충이니 모내는 날 상자에 입제농약을 뿌려 동시 방제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소득작물 병해충
ㅁ 참깨 종자소독
- 참깨는 잘록병, 역병, 시들음병, 잎마름병 등 많은 병이 발생하는데 종자소독으로 예방이 가능하므로 종자소독을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 종자를 망사자루 등에 넣어 벤레이트티나 호마이수화제를 300배로 희석한 약액에 3시간정도 담갔다가 건져 그늘에 말린 후 파종하거나,
- 종자 1kg당 벤레이트티수화제 4g(호마이 5g)을 넣어 골고루 섞은 후 파종하시기 바랍니다.
□ 마늘 잎마름병
- 질소질 비료를 많이 주어 식물체가 연약하게 자라거나, 비가 자주오면 과습한 밭에서 뿌리활력이 떨어져 병 발생이 많으니 비료를 알맞게 주고 배수구 정비와 병든 잎을 제거한 후 방제하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안트라콜, 오티바, 살림꾼, 다코닐, 델란케이 등
□ 고자리파리
- 유충인 구더기가 줄기 밑 부분을 갉아먹어 포기 전체가 말라죽는 피해를 주니 토양살충제를 뿌린 후 흙과 잘 섞이도록 하고 비닐 피복재배시에는 농약을 관주하시기 바랍니다.
- 성충이 활동하는 오후 2시~4시에 방제를 하여 효과를 높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농약 : 다이아톤, 카보, 더스반, 충모리, 그로포, 카핀다, 슈퍼캅, 포스 등
□ 시설채소 잘록병, 흰가루병, 노균병, 잿빛곰팡이병
- 잘록병은 육묘상의 웃자란 모에서 발생이 많으니 질소질 비료를 적게 주고 모가 튼튼하게 자라도록 육묘상 관리를 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다찌에이스액제, 풀스윙유제, 가지란수화제, 안타유제 등 - 흰가루병은 일조가 부족하고 밤낮의 온도차가 심하며 과번무시 많이 발생되고 잎표면에 흰가루를 뿌려놓은 것처럼 보이다가 심하면 말라 죽는 병으로 발생초기에 방제하되 농약안전사용 기준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시스텐, 사프롤, 차세대, 훼나리 등
- 노균병은 저온, 다습에서 발생되는 병이므로 온도 및 통풍관리를 잘하고 병든 잎은 발견즉시 제거한 후 방제하여 주시고 잿빛곰팡이병 방제에도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오티바, 이코션, 미리카트, 뉴가리안, 해비치, 홀펫, 포룸디 등
□ 담배가루이, 온실가루이, 총채벌레류, 굴파리류
- 시설하우스에 연중 발생되어 피해를 주고 있는 해충으로 이들 해충은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방제가 소홀한 포장에서 점차 밀도가 높아져 수확기 작물에 많은 피해가 우려됩니다.
- 특히, 담배가루이는 우리도 일부지역에서 발생되고 있으니 황색 끈끈이트랩을 설치하여 예찰(1~2마리가 보일 때 방제적기) 하거나 잎 뒷면을 주의 깊게 살펴 발생초기에 약액이 식물체에 골고루 묻도록 살포하고, 알과 유충은 방제효과가 낮으므로 1주일 간격으로 농약을 바꾸어 가며 3~4회 연속 방제하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유제․수용성입제 ] 히어로, 신기루, 똑소리 등 [수화제] 모스피란, 만장일치, 아타라, 세시미, 코니도, 빅카드 등
□ 배․사과 붉은별무늬병, 검은별무늬병
- 붉은별무늬병은 최근 내린 비로 향나무에서 소생자(병균)가 형성되어 배․사과 잎으로 날아가 감염되었을 것으로 예상되고,
- 검은별무늬병은 발병된 후에 방제하면 효과가 낮으므로 지난해 발생이 많았던 과원에서는 꽃이 진후 반드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붉은별무늬병) 바이코, 바이피단, 신비론, 빈나리수화제 등 (배 검은별무늬병) 아미스타, 크린타운, 벨쿠트, 시스텐수화제 등
□ 꼬마배나무이, 응애, 진딧물
- 꼬마배나무이는 배 꽃이 피기직전에 방제하여 주시고, 응애와 진딧물 밀도가 높은 과원은 꽃이 떨어진 후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꼬마배나무이 : 팬텀, 아리이미다, 메프치온, 스미치온, 마이캇트, 마이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