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제2회)
작성자
강원도농업기술원
등록일
2009-03-24
조회수
5460
연도
2009
구분
예보
첨부파일
J090320(2회).hwp
(다운로드 수: 803)
내용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는 농작물 병해충을 효율적으로 예방(방제)하기 위하여 볍씨 종자소독 요령과 시설재배 작물, 과수를 중심으로 주요 병해충에 대한『예보』를 다음과 같이 발표합니다. 농업인 여러분께서는 본 정보내용을 참고하여 작물예찰을 통한 적기방제로 피해 예방과 농약사용량을 줄이면서 안전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병해충 발생정보 및 방제요령
볍씨 종자소독
- 볍씨에 묻어있는 도열병, 세균성벼알마름병, 키다리병, 벼잎선충 등 쌀 품질에 나쁜 영향을 주는 병해충은 파종 전에 제거해야 합니다.
- 소금물 가리기 : 물 20ℓ에 소금 5.0㎏(비중 1.13)을 넣어 녹인 후 볍씨를 넣고 잘 저은 다음 물에 뜬 볍씨를 골라내고 깨끗한 물에 씻은 다음 종자소독(전단지 참고)
- 볍씨담그기 : 6~7일간(물 온도 15℃기준)
- 정부보급종도 반드시 종자소독 실시(소금물 가리기는 생략)
- 약액온도를 30~35℃로 높게 유지하면 방제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볍씨 파종
- 파종량은 중모 기계이앙의 경우 상자당 산파 120~130g, 조파 80~90g 정도의 알맞은 량을 골고루 뿌려주도록 하고, 기계이앙 중모산파의 경우는 10a당 30∼35상자, 조파는 33∼39상자를 지대별, 재배 형태별로 특성을 감안하여 충분한 량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육묘 상자수를 줄이기 위하여 볍씨를 배게 뿌려 드물게 심는 경향이 있는데 이럴 경우 새끼치기가 늦어지고 늦새끼가 많아져 벼 이삭수 확보가 어려워지므로 알맞게 뿌리고 상자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씨감자 소독
- 씨감자는 병에 걸리지 않은 것, 크기가 적당한 것, 눈이 뚜렷한 것 등을 골라 절단하기 전에 흑지병, 더뎅이병 등 병발생 방지를 위하여 통감자를 메프로닐분제(논사), 톨클로포스메틸분제·수화제(리조렉스) 등의 약제로 소독하시기 바랍니다.
- 특히, 씨감자 절단시 칼에 의한 병해 전염(바이러스, 윤부병, 역병) 방지를 위하여 반드시 매번 칼을 소독하면서 절단하여야 하며, 칼의 소독방법은 크로락스 100배액이나 끓는 물에 수 초간 침지하고 다시 맑은 물에 행구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마늘 흑색균핵병, 고자리파리
- 마늘 흑색균핵병은 지하부의 구근이 썩으면서 포기 전체가 시들어 노랗게 마르는 증상이 부분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여 점차 주위로 번져나가고 병든 구근은 검정색의 균핵으로 뒤덮여 있습니다.
- 생육기인 요즘에 병이 발생되면 약제에 의한 방제효과가 없으므로 병든 포기는 빨리 제거하여 전염원을 없애고 매년 발생하는 지역에서는 마늘, 양파, 파 등과 이어짓기를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자리파리는 봄부터 연 3회 발생하는 해충으로 최근 겨울철 따뜻한 날씨로 발생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애벌레가 뿌리부터 가해하며, 잎이 노랗게 변하여 피해가 심하면 말라 죽으므로 적용약제로 방제하시기 바랍니다.
시설채소 잘록병
- 어린모에 많이 발생되는 잘록병은 물을 많이 주어 과습하고, 배게 심어진 육묘상의 웃자란 모에서 발생이 우려되니 질소질 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말고 햇볕이 잘 쪼이게 하여 모가 튼튼하게 자라도록 육묘상 관리를 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약제방제는 정식 2~3주전에 토양에 관주하거나 병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고추) 다찌에이스액제, 풀스윙유제 (오이) 가지란수화제, 안타유제 등
과채류 잿빛곰팡이병, 흰가루병
- 잿빛곰팡이병은 시설 내 온도가 낮고(15~20℃) 습도가 높을 때 발생이 심하므로 온실관리를 잘하여 주고 병든 식물은 따내어 전염원을 제거하고, 약제방제는 내성방지를 위하여 계통이 다른 농약을 바꾸어가며 살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적용약제 : 타이브랙, 균모리, 텔도, 골자비, 유파렌엠, 깨끄탄 등 - 흰가루병은 봄철 밤낮의 기온차가 심한 조건에서 발생이 많습니다. 시설내 양 측창 부분부터 발생하므로 잘 관찰하여 적용농약으로 방제하되 농약안전사용 기준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스위치, 실버스타, 바이봉, 스트로비, 해비치 등
담배가루이, 온실가루이, 아메리카굴파리 등
- 시설원예 작물에 연중 발생되어 피해를 주고 있는 해충으로 이들 해충은 세대기간이 짧아 증식량이 많고, 약제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여 방제가 매우 어려우니 가급적 발생초기에 방제하시되 방제 시에는 잎의 앞뒷면에 약액이 고루 묻도록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담배가루이·온실가루이는 시설재배 토마토, 파프리카 등에서 주로 잎의 뒷면에 무리지어 생활하며 즙액을 빨아먹어 잎마름 증상과 그을음병 피해를 받게 됩니다.
※ 적용약제 : 스피노사이드, 올가미, 부메랑, 심포니, 만장일치 등 - 아메리카잎굴파리는 화훼류와 토마토, 가지 등에서 발생이 많으며 유충이 잎 속에 굴을 파고 다니면서 잎살을 갉아먹는 피해를 주니 시설 출입구에 한랭사를 설치하여 성충(파리)의 유입을 막아주거나 황색 끈끈이 트랩을 매달아 정밀 예찰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심포니, 올가미, 부메랑, 버티맥, 올스타 등
과수 월동 병해충
- 과원의 짧은 열매가지를 중심으로 월동성충 밀도를 주기적으로 예찰하여 해충 발생밀도가 많은 과원에서는 거친 껍질을 벗겨내고 기계유 유제를 살포하시기 바라며, 검은별무늬병·부패병·갈색무늬병·낙엽병·탄저병 등을 예방하기 위해 석회유황합제를 3월 하순~4월 상순 과수나무가 싹트기 전에 살포하시기 바랍니다.
※ 석회유황합제는 기계유유제 살포 후 3주 후에 살포하시기 바랍니다. - 전정한 가지를 그대로 쌓아 두게 되면 병해충의 전염원이 되므로 분쇄기를 이용하여 잘게 자른 다음 땅에 고루 뿌려 주거나 퇴비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