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기술정보

강원특별자치도의 영농환경 및 재배기술 발전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에서 분석한 농업기술정보를 제공합니다.

시험연구보고서

농업연구지도

본문 시작
세부과제명
무 토양병해 발생 토양 환경요인 구명 및 재배법 개선
연구책임
김기선
등록일
2002-07-18
조회수
1594
연도
1999
연구과제명
주요 근채류 안정생산을 위한 연구
과제구분
기본
첨부파일
내용
99 시험연구보고서 자료입니다.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적 요 
감자-단무지무를 윤작하는 강릉지역의 재배농가 포장에서 토양관리의 문제를 알아내기 위해 토양의 화학적 특성을 조사하였고, 석회의 시용효과와 토양산도 교정용 개량제별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포장시험을 수행하였다.

 1. 감자후 단무지 무 재배지 토양의 이화학성 조사 농가포장 조사는 사천, 연곡 그리고 송정 지역에서 수행하였고, 포장 시험은 해안농업시험장의 본량사양토 포장에서 수행하였다. 조사농가포장의 토양통은 본량사양토, 북평사양토, 중동세사양토였다. 토양의 pH는 4.0에서 5.4의 범위에 있으며, 평균 4.7로 밭토양평균인 5.5보다 낮아 산성화 경향을 보였다. 유기물함량은 1.6%로 전국평균 2.0%에 비해 낮았다. 유효인산 함량은 1289mg/kg이었고, 치환성 Ca, Mg, K 그리고 Na의 함량은 각각 2.4, 0.6, 0.7 그리고 0.3cmol/kg이었다.

 2. 무 재배지 적정 석회 살포량 구명시험 석회살포량에 의한 토양의 pH는 처리 당해에 급격히 상승하여 교정효과를 나타내었으며, 처리 다음해에는 급격히 하강하여 석회처리 전의 pH까지 하강하였고, 수량면에서 감자의 경우 처리 당해에는 pH가 5.0이하인 토양에 중화량처리가 pH가 5.0이상인 토양에서는 무처리가 높았으나, 처리다음해에는 무처리에 비해 석회처리가 높았다. 단무지무의 경우도 같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3. 봄감자-단무지무 재배지 토양개량제 효과 시험 토양산도 교정용 개량제를 완충곡선을 이용하여 산출한 값(Field factor 사용하지 않음)으로 처리한 결과 pH목표치까지 도달하지는 못하였으며, 수량은 pH 5.5 수준일 규산질비료일 때 감자와 단무지 무 공히 높았으며, pH 6.5수준일때는 감자는 소석회처리가, 단무지무는 고토석회 처리가 수량이 높았다.
1_무토양병해발생토양환경.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