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raea prunifolia Sieb. et. Zucc. var simpliciflora Nakai.
영명 :
spiraea
일명 :
ヒトエノシジミバナ
속명 :
조밥나무
유사종
참조팝나무 : S.fritschiana Scherid
덤불조팝나무 : S.miyabei Koidz
꼬리조팝나무 : S.salicifolia L
기원 및 유래
속명의 spiraea는 그리스어의 speira "라족, 화한, 윤"이라는 뜻으로 화환에 쓰여지는 보속의 식물명칭에서 유래하였으며 꽃핀 모양이 튀긴 좁쌀을 부틴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조팝나무(조밥나무)라 한다. 북반구의 온대, 아한대에 약 100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14종 6변종이 자생한다. 조팝나무의 원산지는 한국, 중국, 대만이다.
용 도
관상용으로 정원, 공원에 심어 절지를 이용하고 어린순을 나물로 하며 줄기는 촉칠, 뿌리는 상산이라 하며 약용으로 전체를 해열에 쓰인다. 밀원식물로 좋다.
형 태
수고 1.5∼2m 정도되는 낙엽관목으로 줄기는 가늘게 여러대가 총생하며 연갈색이 나고 능선이 있고 광택이 난다. 잎은 호생하고 타원형으로 양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4∼5월에 윗부분의 짧은 가지에서 4∼6개의 백색꽃이 산형화서로 액생한다. 꽃의 길이는 4∼6mm이고, 꽃잎은 5개로 도란형 또는 타원형이다. 열매는 골돌로서 작으며 9월에 익는다.
특 성
광선을 요하며 노지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생육한다.
번 식
삽목과 분주를 하는데 6월중순에는 녹지삽 또는 숙지삽을 하고 9월하순에 녹지삽을 하며 분주는 3∼4월 또는 10∼11월에 한다.
재배법
토양은 가리지 않는 편이며 햇볕이 잘 들고 배수가 잘되는 곳에서 잘 자란다. 진딧물, 흰가르병 방제를 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