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의 disporum은 그리스어의 dis「2」라는 뜻과 spora「종자」라는 뜻의 합성어로서 자방의 각 실이 2개의 난자를 가지고 있는데서 유래되었고, 북아메리카와 히말라야, 자바, 한국, 일본, 중국에 약 15∼20종이 있으며, 원산지는 한국, 일본, 소련이다.
용도
정원 및 화분에 심거나 절화용으로 관상하며 어린순은 식용으로 이용한다. 전초는 자양, 강장 등 약용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형 태
줄기는 30∼60cm 자라는 숙근성 다년초로 근경은 짧고 약간 굵으며 옆으로 뻗고 백색이다. 줄기는 직립하며 윗부분에서 크게 갈라진다. 잎은 호생하며 긴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둥근 모양이다. 잎 길이 5∼15cm, 폭 1.5∼4cm로 엽병이 없으며 3∼5개의 평행맥이 있다. 꽃은 4∼6월에 피는데 가지끝에 1∼3개가 밑을 향해 늘어져서 피며 길이는 2cm 정도로 노란색이고, 꽃잎 끝은 6개로 갈라져 있다. 액과는 지름 1cm정도로 둥글며 흑색으로 7∼8월에 익는다.
특 성
봄, 가을은 광선을 요하며 여름에는 반그늘에서 잘 자라고 16∼30℃에서 생육하며 노지에서 숙근초로 월동한다.
번 식
근경을 분주로 한다.
재배법
밭흙과 부엽, 개울모래를 5:3:2의 비율로 혼합하여 재배하거나 노지 화단에 재배하며 충분한 관수, 관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