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의 hosta는 오스트리아의 식물학자 Nicolous Thomas Host와 Joseph Host의 양씨를 기념하기 위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원산지는 동아시아의 아한 대부터 온대로 약 40여종이 분포한다. 비비추는 한국, 일본이 원산지로서 longipes는 「긴엽병」이라는 뜻이다.
용도
화단, 절화, 절엽, 지피식물 등 관상용으로 하며 연한 잎은 식용으로 한다.
형 태
산지의 냇가에서 자라는 숙근성 다년초로서 초장은 40cm 정도된다. 꽃은 78월에 피고 화경은 30∼40cm로서 길이 4cm의 연한 자주색 꽃이 한쪽으로 치우쳐서 총상으로 달린다. 소화경은 길이 4∼11mm이며 포는 얇은 막질로서 자주빛이 도는 백색이다. 잎은 모두 뿌리에서 돋아 비스듬히 퍼진다. 난상심장형 또는 타원상난형으로서 끝이 뾰족하고 잎가가 약간 우글쭈굴해지며 길이 12∼13cm, 폭 8∼9cm로서 8∼9맥이 있다. 삭과는 비스듬히 서며 긴 타원형이다.
특 성
반그늘 또는 직사광선에서 잘 자라며 노지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자란다.
번 식
가을 채종 후, 배로 파종하거나 또는 저습저장 후 봄에 파종하며 이른봄이나 초가을에 분주한다.
재배법
약간 그늘지고 배수가 잘 되는 부식토(점질토는 부적합)가 좋으며 부엽, 밭흙, 모래를 5:3:2의 비율로 혼합재배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