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의 lentopodium은 그리스어의 leon「사자」라는 뜻과 podion「발」의 합성어로서 두화의 위치와 형태가 사자발 비슷하다는 데서 유래되었다. 본속의 원산지는 유럽과 아시아, 남아 메리카로 30종이 있고, 한국에는 5종이 있으며 한라산과 금가산에 자생하는 우리나라 특산종 이다.
용 도
어린잎은 나물로 식용하며 분화 또는 화단에 심어 관상하기도 하고 특히 건표본으로 압화 하여 상품화 하기도 한다.
형 태
초장이 15∼20cm되는 다년생 초본으로 깊은산 바위틈에서 자란다. 밑부분이 묵은 잎으로 덮혀 있고 꽃줄기와 무화경이 총생한다. 잎은 도피침형 길이 2∼7cm, 폭 6∼12cm로 솜털로 싸여 있다. 근생엽은 총생하고 꽃이 필 때 없어지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3∼6cm 경생엽은 호생한다. 포엽은 드문드문 달리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1∼2.5cm, 폭 4∼7mm로서 백색털이 밀생하고 다소 누른빛이 돈다. 두화는 잡성으로서 8∼16개의 두상으로 달리며 화경은 길이 1∼20mm이고 총포는 구상 종형이며 길이 3∼4mm, 폭 4∼5mm이다. 포편은 3줄로 배열되며 가장자리가 흑색이고 뒷면에 털이 밀생한다. 수과는 긴타원형이며 길이 1mm 정도로서 짧은 털이 밀생하며 여름에 건조할 때 익는다.
특 성
내한성은 강하나 내서성은 약하며 주로 타가수분을 한다.
번 식
가을에 종자채취후 바로 파종학나 건조저장 후 봄에 파종한다. 발아적온은 15℃이며 광발아 종자이다. 분주는 가을에 꽃이 진후에 한다.
재배법
햇볕이 잘들고 덥지 않은 곳에서 잘 생육하며, 여름에 더운곳은 30%정도 차광하여 그늘지게 하는 것이 좋다. 굵은모래 단용 또는 수태와 반반씩 섞어 재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