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의 taraxacum은 그리스어의 taraxis「불안」이라는 뜻과 akeomai「치료하다」라는 합성어로 복통을 치료한다는 뜻 또는 아랍어의 tharakhchakon 「쓴풀」이라고도 하며 platycarpum은 폭이 넓은 과실을 뜻한다. 세계에 약 50∼60종이 온대, 아한 대에 분포하며 북반구에 많고 민들레는 한국, 일본이 원산지이다.
용 도
분화 또는 화단에 심어 관상하며 어린잎은 식용으로, 뿌리는 해열, 발한, 건위, 강장 등 약용으로 사용되며 지피식물로도 사용된다.
형 태
숙근성 다년초로 원줄기가 없으며 초장은 10∼20cm 정도 된다. 잎은 총생으로 옆으로 퍼지며 도피침상 선형으로 길이 6∼15cm, 폭 1.2∼5cm로 열편은 6∼8쌍으로 깊은 톱니가 있으며 털이 있다. 꽃은 4∼5월에 잎보다 다소 짧은 화경에 지름 3∼4cm되는 황색, 백색의 꽃이 피며 꽃대는 15∼30cm 정도된다. 뿌리는 흰색 직근이며 수과는 갈색으로 희고 긴 관모가 있어서 둥근 공모양이다. 성숙하면 비산한다.
특 성
내한성, 내서성, 내습성이 강하며 광선을 요하며 10∼30℃에서 잘 생육한다.
번 식
종자번식으로 하는데 5월 비산직적 채취하여 직파하며 과숙종자는 발아가 불량하다.
재배법
배수 잘되는 사질양토로 햇볕이 잘드는 곳이 좋으며 배하토는 부엽, 밭흙, 모래를 3:5:2의 비율로 혼합하여 재배하고 정식은 3월 상중순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