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의지지푸스는 아랍명의 zixonf가 그리스명의 zizyphon으로 되어 다시 ziziphus로 바뀐 것으로 원산지는 인도, 중국, 한국 등 양반구의 열대, 아열대, 온대에 약 40종이 자생한다.
용 도
과수용은 대추나무 대목으로 사용하고 열매는 산조인이라 하여 약용으로 최면, 신경안정, 불면증, 건위, 진정제로 사용한다. 목재는 조각품으로 도장이나 목각을 파는데 이용되고 관상용으로는 정원수로 사용한다.
형 태
수고는 3∼4m이고 대추나무와 비슷하나 3cm 가량의 가시가 나면 잎은 호생으로 난형이고 윤기가 있고 길이는 2∼6cm, 폭은 1∼2.5cm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5∼6월에 개화하여 연녹색을 띠고 취산화서에 양성화로 새가지에 액생하고 열매는 9∼10월에 적갈색 또는 암갈색으로 성숙하여 타원형 또는 구형 핵과로 지름은 1.5∼2.5cm로 과육은 얇고 떫은 맛이 강하다.
특 성
내한성과 내건성 및 맹아력은 강하고 생장과 내공해성은 중간이고 내습성과 내음성은 약하다.
번 식
실생번식은 종자를 약간 깨어서 노천매장 후 봄 일찍 파종하고 삽목은 미스트시설이 된 곳에 6월 하순에 녹지삽을 실시하며 분주는 흡지를 이용한다.
재배법
토양은 보수력이 좋고 배수가 잘되는 양토에서 잘자라고 햇볕이 잘드는 곳에 재식하고 봄과 가을 낙엽기에 이식이 용이하다. 병충해로는 빗자루병과 유리나방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