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는 중국아메리카의 안데스산맥 중부지역이라는 이론이 지배적이며, 유럽에 전파된 것은 스페인이 잉카제국의 원정시 이루어진 것이고 우리나라는 순조 24년 만주의 간도지방 으로부터 도입되어 복서라고 불리웠다. ※ 인제군 점봉산 인군에서 선발육종된 점봉산 감자가 있음
줄기의 길이는 60∼100cm이고 잎은 줄기 마디사이에서 발생하며 단엽 또는 불완전 복엽이다. 꽃은 양성화고 수술은 다섯 개며 과실은 녹황색이다. 종자는 황백색으로 크기는 2mm×1.5mm 이고 괴경은 포복지 선단이 비대한 것으로 주피, 후피, 수심부로 구성되었으며 피층은 황백색, 황갈색, 담혹색 이다.
형 태
일년생 초본으로 초장은 1∼1.5m 정도이며, 분지가 발생한다. 잎은 호생하며 피침형이다. 꽃은 7월에 피고 엽액에서 길고 짧은 몇 개의 화수가 나온다. 밑에 달린 암꽃은 딱딱한 엽초에 싸여 있으며, 수꽃은 암꽃위에 나와 1∼3개의 소수가 한마디에 달린다.
특 성
생육적온은 19∼21℃이고 서늘한 기후를 좋아한다. 생육에는 일장의 영향이 크고 단일에서 괴경이 촉진되며 장일에서 억제된다. 광포화점은 20∼30KLux, 토양은 사양토, 양토가 좋으며 pH 5.0∼6.0이 좋다.
번 식
유종은 종자번식이며 농가일반재배는 괴경을 이용한 영양번식으로 재배한다.
재배법
재식거리는 70cm 내외로 깊이는 10cm 정도 심으며 채종재배시 철저한 진딧물 및 역병을 방제한다. 아주 심은 후 80∼90일경에 수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