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는 인도라는데 의견이 일치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고려 공민왕시대 진주사람 문익점이 원라라 사신으로 갔다가 국금을 범하고 붓뚜껑에 넣어 들여온 것이 처음이라고 하나, 「일부에서는 삼한시대에 목화가 재배되었다는 위지의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그 이전에 전래되었다는 설이 있다.」
용 도
섬유는 방직용, 제면용, 면화약, 셀룰로이드, 충전용 등에 이용된다. 기름은 쇼트닝 및 마아가린 등을 제조하고, 면실박은 사료 및 비료로 이용되며, 요즘은 폐면 및 깍지를 버섯 재배 등에 사용한다.
형 태
온대지방에서는 일년생 초본으로 주경은 곧게 뻗으며, 15내외의 각마디에는 잎과 2개의 측아가 있으며, 주측아는 발육지가 되고 부측아는 결과지로 된다. 지상에 가까운 절위는 발육지만 생기고, 윗부분은 결과지만 생긴다. 영양지는 직접 다래가 생기지 않지만 영양지 에서 나온 곁가지에는 다래가 달린다. 줄기는 목질이며, 잎은 호생으로 줄기나 가지 위에 정열 되어 있으며, 동양면은 5열로 되어 있고, 잎은 보통 3개 또는 2개 이상으로 된 엽맥 또는 엽록을 가지고 있다.
특 성
꽃은 크고 고우며, 꽃이 피는 아침에는 진하지 않은 크림 빛깔이고, 다음날 꽃은 연분홍색 또는 붉은색으로 변하며, 꽃이 피는 시각은 오전 7∼10시 경인데, 꽃이 핀 후 대개 밑가지 부터 시작하여 기부에 가까운 것부터 피기 시작한다. 특히 염해에 강하므로 간척지에서 재배 가 가능하다.
번식
종자를 직파하여 번식하며, 온난한 지역이 좋으며 발아온도는 12∼13℃ 정도이다.
수확. 조제
자연적으로 개서된 것을 수확한 것을 적채면, 서리가 내린 후 인공적으로 건조시켜 수확한 것을 목채면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