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의 안데스산맥 부근으로 알려져 있으며,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이후 유럽을 통하여 세계 각지에 전파되었다. 우리나라에는 광해군 시대에 일본으로부터 들어와 남초라 부르다가 이조말엽부터 담배라고 부르게 되었다.
용 도
피우는 담배, 씹는 담배, 냄새맡는 담배의 원료, 살충제
형 태
일년생 초본으로 주경은 곧게 1∼2m 까지 자라며, 줄기는 녹색이고 잔털이 있고 원추형으로 굵으며, 잎은 잎몸과 잎자루로 구성되는데 유병종과 무병종이 있다. 잎의 모양은 장타원형, 계란형, 심장형, 삼각형 등 여러 가지로 길이는 30∼60cm, 폭은 25∼40cm 정도이며, 착생 위치에 따라 모양과 크기 및 품질이 다르다. 줄기 끝부분의 엽액으로부터 많은 분지가 나와 꽃눈을 만들기 때문에 많은 꽃이 핀다. 꽃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며 피는 유한화서이다.
특 성
고온을 좋아하며 저온에 의한 화아분화가 이루어지면 초장이 급격히 신장하며, 엽면적도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 재배종은 발뢰기부터 적심하면 약 1주일후 아랫 잎부터 황색으로 변하기 시작하여 상위엽까지 약 35일이 소요된다.
번 식
종자번식하며 육묘하여 이식재배하며, 종자는 광발아성이다. 발아온도는 20∼30℃ 범위내 에서 변온되는 조건이 발아에 좋다.
조제법
순지르기를 실시하고 1∼2주가 경과하면 하위엽부터 순차적으로 수확하여 자연건조 및 가열건조를 하고, 수분함량이 11∼12% 이하가 되도록 저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