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옥수수는 옛날부터 우리나라의 주요 간식용으로 풋옥수수를 찌거나 구워서 식용하며 엿, 술, 옥수수쌀, 옥수수가루, 국수, 떡, 과자, 관상용 등으로 이용하였다. 풋찰옥수수는 잇몸 질환의 치료제로도 이용되고 있으며, β-sitosterol 성분은 인사돌, 덴다톨의 주성분으로 약리작용이 높아 최근 풋옥수수가 종합건강을 위한 별미식품으로 등장하고 있다.
형 태
우리나라의 토종 찰옥수수는 대부분이 합성품종으로 지역별로 품종의 형태 및 특성이 다양 하다. 줄기는 품종에 따라 1.5m에서 3m가 넘는 것이 있으며, 수확은 파종후 80일에서 120일 정도이며, 이삭의 길이 및 굵기, 옹수(개꼬리), 수염의 색깔 등이 다양하고 맛도 여러 가지 이다.
특 성
옥수수는 밤과 낮의 온도 차이가 비교적 큰 중북부 지방에서 잘 자라며, 병충해에도 강하다. 그러나 줄기가 가늘고 키가 커 쓰러지기 쉬우므로 수확시 작업노력이 많이 소요된다.
번식
종자로 번식한다.
재배법
채종하여 잘 보관한 종자를 이듬해 4월 중순∼5월 상순에 파종한다. 품종에 따라 파종후 80∼120일 정도에 수확하여 간식용으로 이용하는데, 최근에는 냉동진공 포장하여 겨울철 백화점 및 스키장 등 대형 휴게소 및 미국, 호주, 일본 등에 수출하여 농가소득을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