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2016 강원 사과 병해충 방제체계 심포지엄 개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2-23
조회수
1010
내용

“강원사과”저농약 고효율 방제체계 만든다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박흥규)은 강원사과산학연협력단(단장 박성민), 농촌진흥청 사과연구소(소장 정경호)와 공동으로 2. 24(수) 11시, 강원대학교 실사구시관에서“2016 강원 사과 병해충 방제체계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박흥규 강원도농업기술원장, 박성민 사과산학연협력단장, 정경호 농촌진흥청 사과연구소장, 엄재열 경북대학교 명예교수 등 사과 분야의 전문가와 15개 시군 사과재배농가 3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사과 재배면적은 지난 5년간 전국적으로 2% 증가한 반면 강원도는 2배 가까이(384→726ha) 증가하는 등 급격한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품질면에서도 “양구사과”가 2015 대한민국 과실산업대전 최우수상, 2014 농촌진흥청 탑프루트 품질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성을 전국에 알리는 성과를 올렸다.

또한 기후변화와 더불어 사과재배 적지가 중부 이북으로 북상함에 따라 정선, 양구, 홍천 등 일부 시군에서 과수산업발전 5개년 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재배면적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면적증가와 기후온난화는 병해충의 활동반경과 활동시간을 늘리므로, 주요 병해충에 대한 방제체계를 세워야할 시점이다.

이번에 개최되는 “2016 강원도 사과병해충 방제체계 심포지엄”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논의하고 체계화 하는 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본 심포지엄은 국내에 처음으로 사과 병해충방제체계 프로그램을 개발한 경북대학교 엄재열 명예교수와 사과병해충관리 길잡이 등을 펴낸 이순원 농촌진흥청 전 사과연구소장이 강의를 맡아 그 의미를 더한다고 할 수 있다.

박흥규 강원도농업기술원장은 “강원도 사과재배 농가가 체계적인 병해충 예찰 및 효과적인 방제로 국내 최고 품질의 청정 사과가 생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