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박흥규)에서는 한․칠레 및 한․미 FTA 에 따른 포도 수입에 대응하기 위해 도내 자체적으로 육성한 씨 없는‘청향’(청색계), ‘블랙스타’,‘스위트드림’(흑색계), ‘레드드림’(홍색계) 품종에 관한 품종특성과 재배기술 등에 관한 농가현장평가회를 8. 19(금) 15:00~, 인제군 기린면(귀둔리 1150)에서 도내 포도농가 및 관련 공무원 60여명을 대상으로 개최한다.
○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 ’99년부터 포도 품종육성을 시작하여 ‘09년 ’청향‘ 품종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11품종을 육성하였다. 특히 자체육성 씨 없는 삼색 포도는 ‘청향’(청색), ‘블랙스타’, 스위트드림’(흑색), ‘레드드림’(홍색) 4품종은 금년 3월 ‘청향’,‘스위트드림’에 대한 통상실시로 앞으로 전국에서도 재배가 가능하게 되었다.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포도 소비자 선호도 분석결과(2006) 씨 없는 포도의 선호도가 씨가 있는 포도에 비해 62.7% 높게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그동안의 현장평가(‘09~’14)에서 품종갱신시 꼭 ‘심겠다’가 90%로 나타났다.
○ 농업기술원에서 육성된 품종은 과실내 씨가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당도가 18°Bx 이상의 고당도 고품질 포도로 소비자 선호가 매우 높은 품종이다.
○ 특히 ‘청향’ 포도는 청색계 조생종 품종으로 청향포도만의 독특한 향이 있어 어린아이들이 매우 좋아하는 미니포도이고, ‘블랙스타’는 흑색계의 조생품종으로 감산미가 좋아 노연층에서 선호하는 포도이고, 홍색계 ‘레드드림’은 색깔과 맛이 우수한 품종으로 젊은층에서 선호하는 품종으로 국내 최초로 씨 없는 포도로 출하함으로 삼색 포도와 향기 포도로 특화가 가능한 포도이다. ○ 농업기술원에서는 품종육성과 더불어 이들 품종에 대한 핵심 재배기술에 관한 설명과 더불어 책자, 리플릿 등 다양한 실용적 자료를 제공하고, 6차 산업과 연계하여 씨 없는 포도 ‘청향’ 등을 이용한 화이트 와인, 쥬스, 쨈, 양갱 등의 다양한 가공품도 전시할 계획이다.
○ 씨 없는 포도의 소득적 측면으로는 2016년 캠벨얼리 1상자/2kg에 3,500원에 거래되는 반면‘청향’등 도내 육성 씨 없는 품종은 1상자/2kg에 10,000원에 거래되어 일반 포도에 비해 3배정도 높은 가격이 형성되고 있다.
○ 도내 씨 없는 3배체 포도(청향, 블랙스타, 스위트드림, 레드드림)의 보급 면적은 원주 등 10개 시군에 총 23ha 보급되었고, 향후 18년까지 30ha 이상을 목표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