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LS에 대응한 결구상추‧아스파라거스 주요 병해충 방제법 - 알기 쉬운 농약사용 길잡이 책자 발간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은 도내 결구상추·아스파라거스 재배농가의 소득증대에 도움이 되고자 『PLS에 대응한 알기 쉬운 결구상추·아스파라거스 주요 병해충 방제법 및 농약사용길잡이』책자를 보급한다.
※ 배부처 : 강원도 및 시군농업기술센터와 타시도 농업기술원 등
□ 최근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 트랜드 확산과 국민소득 향상으로 고기능성 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성향을 반영, 기후적·지리적 특색을 이용한 신소득 작목이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 특히 도내 결구상추는 노지재배면적이 전국에서 가장 많고 여름철 고랭지 기후특색을 활용하여 봄‧가을 재배가 모두 가능하다. 아스파라거스 또한 기후변화에 따른 재배지 북상으로 국내 재배면적 85㏊ 중 62%가 강원도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재배기술 확립 및 품질향상을 통해 2015년부터 일본 수출 등 강원도 신소득 작물로 각광 받고 있다.
하지만 결구상추와 아스파라거스에 발생하는 병해충 사전정보와 등록 농약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해 재배 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안전 농산물 생산과 주요 병해충 종류와 방제법, 사용가능 등록 농약정보 등 농약안전 사용에 도움을 주고자 본 책자를 발간하였다
□ 강원도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 홍대기 과장은기후적·지리적 특색을 이용한 신소득 작목이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떠오름에 따라 재배 농업인과 유관기관 자료 활용으로 결구상추와 아스파라거스의 재배 및 품질향상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