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면역력 높이는 강원농산물 3대작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3-03
조회수
814
내용

면역력 높이는 강원농산물 3대작
「삼척 마늘, 평창 약선콩, 정선 갓」  

 

○ 최종태 강원도농업기술원장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되는 우리도 지역특화품목, 농업기술원 자체육성품종을 활용한 대표 식재료와 그것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소개했다.

 

〈삼척 마늘〉

○ 마늘은 강력한 살균‧향균 작용을 하는 알리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항암식품 중 가장 강한 항생제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항바이러스 효과로 다양한 감기 바이러스의 증식억제, 과도한 점액분비 억제, 세포조직 손상을 억제하여 면역력 증진에 좋은 식품이다.

○ 특히 삼척에서 재배되는 마늘은 일조량과 강수량이 충분해 토양속의 영양분을 흡수하기 좋으며, 비옥한 토지와 배수가 잘되 고품질의 마늘이 생산되고 있다.

 

〈평창 약선콩〉

○ 콩 역시 대표적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이다. 콩에는 제니스테인이라는 성분의 항산화 물질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아데노바이러스를 억제, 항암효과 등이 풍부하여 광범위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낸다.

○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약선콩은 비린내가 없는 작은 검정콩으로 항산화 기능성 물질인 아이소플라본 함유량이 많아 두부‧두유‧장류 등 다양한 가공 식품으로 활용되며, 면역력 증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다른 품종에 비해 수량성이 높고 쓰러짐과 병해충에 강하며 기계화에 적합하여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하다.

○ 평창군에서는 두유가공업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특화 우수품종의 가공상품화 사업”과 연계, 약선콩 특산단지를 확대 조성하여 기능성 두유를 시판중이다.

 

〈정선 갓〉

○ 최근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중 하나로 갓이 주목 뱓고 있다. “본초강목”에서 갓은 폐를 통하게 하여 가래를 삭히며, 가슴을 풀어 식욕을 돋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 특히 갓김치에는 비타민 A의 전구물질인 카로틴과,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은데 이는 발효과정에서 미생물에 의해 합성되기 때문에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이 되며, 이에 따라 면역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 조선시대 임금에게 진상품으로 올렸던 정선 토종갓은 올챙이국수, 콧등치기국수 등 토속음식과 연계, 갓김치와 동치미 등 다양한 김치로 만들어 먹었으며 전병소‧만두소의 재료로 널리 사용해 왔다.

○ 강원도 영동과 영서를 잇는 42번 국도에는 백복령(정선군 임계면 가목리) 먹거리촌이 형성되어 있다. 정선에서 생산된 갓을 활용한 “정선 갓전병” 먹거리촌 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곳에 가면 갓김치를 소로 넣은 메밀전병을 먹을 수 있는데 무쇠솥뚜껑을 뒤집어 전병을 부치는 방법으로 오직 정선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이다.  

2020-03-03_면역력_증가_식재료(마늘,_약선콩,_갓).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