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푸른 건나물 제조방법, 실용화재단 우수사례로 선정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5-20
조회수
352
내용

푸른 건나물 제조방법, 실용화재단 우수사례로 선정
= 보관과 활용이 편리하고 산채 특유의 푸른 빛 유지 =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이 지방농촌진흥기관과 협력한 지역 특화작목 및 현장수요에 적합한 우수기술 성공 사례에 선정되었다.

□ 이번 우수 사례에 선정된 기술은 강원도농업기술원 농식품연구소에서 개발한 것으로 지역 대표 특산물인 산채의 연중공급을 목표로 보관과 활용이 편리하며 기존의 어두운 빛깔을 나타내는 건나물과 달리 산채 특유의 푸른빛이 유지되는‘푸른 건나물 제조방법’특허기술이다.

□ 산채는 생산시기가 봄에 집중되어 연중공급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건조 후에도 산채의 부드러운 식감과 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적의 가공조건을 제공하여 산채의 색과 맛, 영양까지 지킬 수 있는 특허 기술 적용으로 농가 부가가치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특히 강원도농기원에서 개발한 특허기술은 재단의 도움으로 강원도 산채 가공업체인‘청태산 농장(대표 윤혁재)’에 기술이전 하였고, 사업화 기획(2018년) 및 시제품 개발(2019년) 지원 등으로 씻고 불릴 필요 없는‘간편한 나물밥’과‘나물밥 쉽게 만들기 밀키드’,‘된장국용 건나물 스틱’상품 개발 등 실용화에 성공하였다.

□ 아울러 청태산 농장 윤혁재 대표는“울퉁불퉁 제멋대로 자라 홀대받던 유기농산물, 이런 유기농산물을 소비자가 찾도록 유기농산물 가공제품 개발 등 강원지역 대표 고 부가가치 특산품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최종태 강원도농업기술원장은‘푸른 건나물 제조방법 특허기술’이 현장 우수기술 성공사례로 선정되어 기쁘며“지역특화작목기술개발 연구 사업을 통하여 산채류를 이용한 간편·편의식품 개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계절 공급이 가능한 다양한 산채 가공품 생산기술 개발 및 기술이전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끝.  

2021-05-20_푸른건나물_특허기술_실용화재단_우수사례_선정.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