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농업기술원, 2022 농산업 경영혁신사례 경진대회 ‘대상’
- 홍천강 퀴노아 영농조합(대표 김미정․이정근) 수상-
❶ 강원도농업기술원+홍천군농업기술센터+농업인 협업으로 One Team 참가
❷ 경영분석, 브랜드 개발, 유기농 인증, 재구매율 제고 → 안정적 판매 선순환체계 구축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임상현)은 지난 1일 농촌진흥청에서 개최한 2022년 농산업 경영혁신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농산업 경영혁신사례 경진대회는 농촌진흥기관과 농업인의 협업으로 경영혁신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한 행사로 강원도농업기술원, 홍천군농업기술센터와 홍천강 퀴노아 영농조합(대표 김미정·이성근)이 한 팀을 이루어 농산물 품질 제고 및 유통·판매관리 분야 대상을 차지했다.
□ 홍천강 퀴노아 영농조합은 귀농 8년차 농업인으로 작목선정, 영농기술 습득 등 철저한 준비와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그리고 농촌진흥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업으로 영농정착에 성공했다.
❍ 특히 4P분석, SWOT 분석 등 농장에 적합한 경영분석을 찾아 적용하여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고 유기농 인증을 기반으로 고객의 재구매를 통해 퀴노아, 찰옥수수 등 다양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안용진 디지털경영팀장은 “현장중심의 영농기술 개발과 보급을 통한 지속적인 협업으로 경영혁신 우수사례 발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