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강원도원, 소규모 농사업장 중대재해 대응 관리자 교육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5-07
조회수
77
내용

강원도원, 소규모 농사업장 중대재해 대응 관리자 교육


 ❙ 5월 중대재해 위기경보 발령에 따른 농작업 현장 안전관리 강화

 ❙ 2022년 기준 농업근로 재해자 682명, 사망자 12명 발생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임상현)은 5월 7일(화) 본원 회의실에서 간부 공무원 대상으로 50인 미만 소규모 농작업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중대재해 대응 농작업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관리자 공유회」를 실시하였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올 들어 강원지역 산업재해 사망자는 지난 같은 기간에 비해 29% 증가했다. 농업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5월은 농번기를 맞아 농업기계 활용 작업이 증가하고 더위가 시작되는 시기인 만큼 안전사고가 빈번하여 일 년 중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농촌진흥청 농작업 안전재해 주요통계에 따르면 ’22년 기준 산재보험에 가입한 농업근로자 중 재해자는 682명, 사망자는 12명으로 매년 재해 사망사고가 높은 수준으로 발생하고 있다. 사고유형으로는 떨어짐 27.3%, 넘어짐 16.9%, 끼임 12.3% 순이다.


  아울러 고용노동부에서는「중대재해 사이렌」을 통하여 ‘5월 중대재해 위기 경보’를 발령하였고 이와 관련하여, 도농업기술원에서는 각 시군에 안전수칙 안내 및 홍보를 통하여 농업인 안전을 당부하는 한편 기술원 간부 공무원을 상대로「중대재해 처벌법」,「소규모 농작업장 대응요령」등 재해예방 교육을 진행하였다. 


  농촌자원과 박미진 과장은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에 따라 농작업장 안전관리 및 점검을 통한 농업인 안전확보가 중요하다”며 “지속적 홍보와 교육을 통한 농촌 안전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2024-05-07 보도자료(중대재해 대응 관리자 공유회).hw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