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강원자치도, 전국 최초「농업인안전365 봉사단」창단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5-04-01
조회수
28
내용

강원자치도, 전국 최초「농업인안전365 봉사단」창단

❙ 농업기술원, 4월 1일 봉사단 창단식, 임명장 수여로 현장지원 가동
❙ 1365자원봉사 포털 연계로 봉사시간 인정, 안전 사각 해소 본격화 

강원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김동훈)은 4. 1일 전국 최초로 ‘농업인안전365 봉사단’을 창단하고, 농업 재해에 취약한 고령농과 여성농 등을 위한 현장 밀착형 안전 돌봄체계를 본격 가동한다. 

최근 기후위기로 폭염, 집중호우 등 농촌 재해가 일상화되면서 취약계층의 안전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2024년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농촌진흥청 및 유관기관 협력강화로 농업현장에서의 체계적인 안전 대응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에 농업인안전365 봉사단은 농촌 현장 중심의 지속 가능한 예방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상시 운영 봉사조직으로 단순 자원봉사 조직이 아니라, 농업 현장의 ‘안전실천’을 주도 할 안전리더, 안전전문가 등 핵심 인력으로 구성하였다. 

도봉사단은 춘천시자원봉사센터에 정식 등록되어, 자발적 참여와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농업현장에서 고위험 농가 모니터링, 안전정보 전파, 예방 물품 배부 및 안전캠페인 등을 전개하고 시군센터와 협력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현장밀착 돌봄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미진 농촌자원과장은 “봉사단을 통해 고령농를 보호하고, 지역 내 자발적 안전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큰 전환점이 되고, 전국 최초로 시도되는 1365포털 연계 자원봉사 모델이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5.04.01)보도자료-전국최초  농업인안전365 봉사단 창단 및 임명장 수여 vf.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