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기술정보

강원특별자치도의 영농환경 및 재배기술 발전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에서 분석한 농업기술정보를 제공합니다.

농업현장정보

농업현장정보

본문 시작
제목
블루베리 재배기술 걱정 이제 그만!
작성자
 
등록일
2010-09-03
조회수
4183
연도
2010
내용

- 농진청,「알기 쉬운 블루베리 재배기술 문답집」발간 -

21세기 ‘슈퍼 푸드’로 불리는 블루베리의 재배기술을 담은 책자가 발간돼 농가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농촌진흥청(청장 민승규)은 최근 신소득 작목으로 주목받고 있는 블루베리의 재배기술을 담은「알기 쉬운 블루베리 재배기술 문답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농촌진흥청 과수과 블루베리 연구자들이 직접 집필했으며 블루베리 재배시 농가에서 꼭 필요한 주의사항을 이해하기 쉽게 문답형식으로 구성했다.

이미지블루베리 재배면적은 2006년 24ha에서 매년 100ha 이상 급속히 늘어나 2010년 3월 기준 534ha로 크게 증가했다. 이에 블루베리 재배시 과거에 없던 병해충이 발생되고 또 농가에서는 토양관리 요령까지 부족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농진청에서는 매년 늘어나는 재배면적에 비해 올바른 정보를 얻지 못해 어려워하고 있는 재배농가를 위해 이번 책자를 발간했으며, 각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보급한다.

「알기 쉬운 블루베리 재배기술 문답집」은 블루베리의 재배특성과 생리생태, 병해충 방제, 생리장해, 토양수분 및 양분 관리요령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블루베리는 21세기 슈퍼 푸드로 불릴 만큼 기능성이 우수하다. 블루베리 과실에는 다양한 미네랄과 식이섬유, 안토시아닌, 폴리페놀이 함유돼 있다.

특히 안토시아닌은 시각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는데, 실제 블루베리를 생과로 1일 40g(과실 약 20~30개) 이상을 3개월 이상 지속해서 먹을 경우 시력개선 및 시력감퇴 억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농촌진흥청 과수과 류명상 연구관은 “이번 「알기 쉬운 블루베리 재배기술 문답집」책자발간을 통해 블루베리 재배기술 정착과 시행착오 방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전했다.

이 책자는 각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농업기술센터에 농업인 교육, 농가의 재배현장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약 1천부 가량을 무상으로 배부할 계획이며, 책자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농진청 과수과(031-240-3698)로 하면 된다.

[문의] 농촌진흥청 과수과장 황정환, 과수과 류명상 031-240-36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