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기술정보

강원특별자치도의 영농환경 및 재배기술 발전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에서 분석한 농업기술정보를 제공합니다.

농업현장정보

농업현장정보

본문 시작
제목
밭농업 기계화 재배기술로 논 타작물 재배 늘린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7-11-01
조회수
1099
연도
2017
내용

- 농촌진흥청, 11월 1일 전북 김제서 밭농업 기계화 기술 현장 연시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11월 1일 전북 김제 죽산면에서 논에 벼 이외의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기술 보급을 위해 논 이용 밭농업 기계화 기술 현장 연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연시회에는 논에 주요 밭작물(콩, 잡곡, 고구마, 감자 등)을 포함한 다른 작물의 재배를 늘이기 위한 논 환경 조성방법과 경작차례(작부 체계), 3저3고 운동1)에 대한 설명 자료도 함께 전시된다.

또한 시중에서 판매 중인 대표적인 콩 파종·이식기(8종), 잡곡 파종기(2종), 고구마 이식기(2종), 감자 파종기(2종), 사료작물 파종기(2종), 콩 수확기(3종)에 대한 설명과 이용방법이 시연된다.

한편, 연시회가 열리는 김제시 죽산면은 2011년부터 죽산 콩 영농조합법인에 소속된 70여 농가가 400헥타르(ha)의 논에 콩을 재배하고 있으며 콩 수확을 마친 뒤에는 우리밀, 보리, 조사료 등 동계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죽산 콩 영농조합법인 소속 농가는 벼를 재배했을 때보다 2.7배의 소득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내년에는 500헥타르(ha)까지 논콩 재배를 확대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은 현재 58%에 불과한 밭농업 기계화율을 2021년까지 65%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로 밭농업 기계화 기술 보급에 힘쓸 계획이다.

또한 논에 재배할 수 있는 다양한 소득 작물의 경작 체계(작부 체계)보급을 통해 농업인들이 특정 작목을 집중 재배하지 않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박홍재 식량산업기술단장은 밭농업 선도 경영체 300개소 육성, 이모작 재배 기계화 기술 보급 등으로 밭농업 노동력 절감과 농가소득 향상에 이바지 하겠다.라고 말했다.

-------------------------------------
1) 3저3고운동: 3저는 벼 재배면적 줄이기, 질소비료 줄이기, 생산비 줄이기이며 3고는 밥맛 좋은 품종 재배하기, 완전미(품종 고유의 특성을 고루 갖춘 쌀) 비율 높이기, 쌀소비 늘이기를 말한다.

[문의] 농촌진흥청 식량산업기술지원단 063-238-1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