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제7회
작성자
강원도농업기술원
등록일
2007-08-03
조회수
6670
연도
2007
구분
주의보
첨부파일
J070803(7회).hwp
(다운로드 수: 897)
내용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는 이삭도열병, 혹명나방, 고추 역병, 탄저병, 담배나방 「주의보」와 잎집무늬마름병, 멸구류, 콩노린재, 과수 병해충에 대하여 「예보」를 발표합니다.
농업인 여러분께서는 본 정보내용을 참고하여 작물예찰을 통한 적기방제로 피해 예방과 농약사용량을 줄이면서 안전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벼 이삭도열병 : 이삭패는 시기에 침투성수화제로 방제
- 7월 하순 잦은 강우로 포장 습도가 높고 이슬 맺힌 시간이 길어져 이삭도열병 발생 우려됩니다.
- 이삭도열병은 병에 걸린 후에는 치료가 어려우니 벼이삭이 2~3개 보일 때 침투성 수화제로 1차 방제하고 이삭팬 후 5~7일경 한번 더 보완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혹명나방 애벌레가 벼잎을 말고 갉아먹는 피해를 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발생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니 피해 잎이 1~2개 보이면 7일 간격으로 2~3회 연속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콩 노린재가 야산과 인접한 포장을 중심으로 발생이 많아 어린 콩 꼬투리에 침을 찔러 즙액을 빨아먹는 피해를 주고 있으니 노린재가 발생한 콩밭은 즉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벼 병해충 |
□ 벼 이삭도열병 [주의보]
- 금년은 잎도열병 발생이 적었고 벼가 튼튼하게 자라 이삭도열병 발생도 적을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최근 잦은 강우로 중만생종 벼는 이삭도열병, 이삭이 팬 조생종 벼는 가지·알도열병 발생이 우려됩니다.
- 이미 잎도열병에 걸렸거나 병무늬가 계속 번지고 있는 중·만생종 재배 논은 벼이삭이 2~3개 보일 때 1차 방제하고, 이삭팬 후 7일경에 2차로 보완방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프로왕, 논브라, 만풍, 올타, 트리졸, 에티펜, 베나졸 등
- 8월 낮 기온이 고온으로 지속되면 벼 포기내 습도가 높아 병무늬가 윗잎으로 급속하게 번져 아직 방제를 하지 않은 논과 방제를 소홀히 한 논은 이삭목 까지 피해를 줄 우려가 있습니다.
- 벼 포기수와 가지수가 많은 논과 중·만생종 품종 재배 논은 이번주 내에 약액이 벼 줄기 밑 부분까지 흘러내려 가도록 10a당 140~160ℓ 정도씩 충분한 량으로 골고루 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펜시쿠론, 바리신, 몬카트, 장타, 울타리 등
- 전국적으로 예년보다 많은 양과 여러 차례 날아온 혹명나방은 영서내륙 및 동해안 지역의 잎색이 짙은 논에 발생이 많은 경향입니다.
- 피해 잎이 1~2개 출현하는 포장은 적용약제로 방제하시되 알과 애벌레, 번데기, 성충이 함께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7일 간격으로 2~3회 연속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런너, 혹명탄, 팔콘, 미믹, 명처방, 신호탄, 메리트, 파단 등
- 벼멸구는 현재까지 예찰포 유아등에서 채집이 안 되었고, 농가 포장에서도 발생이 없으므로 금후 발생은 적을 것으로 예상되고, 흰등멸구는 일부포장에서 3~4령 약충이 관찰되고 있어 부화 1세대 어린벌레가 8월 하순경부터 피해를 줄 우려가 있습니다.
- 증식원 밀도 줄이기 1차 방제는 8월 중순 사이에 혹명나방, 이삭도열병과 함께 반드시 동시에 방제하고 8월 하순경 밀도가 높아지면 탈피 억제 효과가 있는 농약으로 2차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청실홍실, 영일아시트, 세빈, 멸사리왕, 다갈, 아프로밧사, 적중 등
소득작물 병해충 |
□ 고추 역병, 탄저병, 담배나방 [주의보]
- 고추 병 발생은 전반적인 적으나 집중호우가 내린 지역의 배수가 불량한 포장과 질소비료를 많이 주어 잎이 무성한 포장 등에서 병 발생이 시작되고 있으며, 이미 병이 발생된 포장은 병든 포기가 급격히 늘어나 방제를 소홀히 하면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붉은 고추는 수확하고 배수구 정비를 한 후 역병과 탄저병을 동시방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담배나방 피해가 있는 밭에서는 진딧물 등 해충과 동시방제가 가능한 약제를 선택하여 주기적으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역병, 탄저병) 후론사이드, 포룸만, 오티바, 포룸디, 리도밀큐골드, 리도밀엠지, 앙콜·크린힛, 균스타, 균자비, 오티바옵티, 캐스팅 등.
※ (담배나방, 진딧물) 메소밀, 만장일치, 뚝심, 송골매, 질풍, 신나라, 강타자 등.
- 콩 노린재가 야산과 인접한 포장을 중심으로 발생이 많아 어린 콩 꼬투리에 침을 찔러 즙액을 빨아먹는 피해를 주고 있으니 노린재 발생이 많은 밭은 적용약제로 즉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약제 : 뚝심, 청실홍실, 만장일치, 명타자, 바이킹 등
- 사과점무늬낙엽병, 포도노균병 등이 발생하고 있으니 기상상황에 따라 겹무늬썩음병, 갈색무늬병, 탄저병 등과 동시방제가 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기 바랍니다.
- 포장에 진딧물, 응애류의 밀도가 높으면 즉시 적용 살충제를 뿌려 방제하여 주시되 약액이 잎 뒷면까지 골고루 묻도록 살포하시고, 수확기가 임박한 과채류·엽채류 등에는 반드시 농약 안전사용 기준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