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땅두릅 백미향 소비자평가 결과 및 마케팅 전략
작성자
강원도농업기술원
등록일
2022-07-20
조회수
488
연도
2021
담당자
안용진
구분
영농활용
첨부파일
2021yn0206.pdf
(다운로드 수: 263)
내용
■ 배경 및 필요성
◦ 백미향 땅두릅의 소비자패널 대상 시장성평가를 통해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품종 개발, 시장정보 수집 및 대응, 신품종 소개 및 홍보, 시식이벤트 등으로 신품종의 안정적인 시장정착 유도
■ 정보 내용
평가결과
- 식감이 부드럽고 줄기 잔털이 적어 두릅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이 먹기에도 적절했다는 평가
- 부드러운 식감과 쌉싸름한 맛도 너무 강하지 않아 만족스러웠다는 평가
- 참두릅과 비교해 ‘백미향’향이 약했다는 의견이 많았고, 소비자들이 두릅은 향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판단됨
- 백미향 줄기가 너무 굵고 길이가 길며 잎 수가 적은 것은 부정적 평가, 참두릅에 익숙한 소비자에게 땅두릅은 전체적으로 외형이 크다는 의견이 많았고, 집에서 사용 한다면 잎과 줄기 부분을 나눠서 활용해야 할 것 같다는 의견
- 포장은 플라스틱 팩이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어 좋았음
마케팅전략
- 4인 가족 기준으로 300g 이하의 판매 포장규격이 적당
- 전체 길이를 조금 줄이거나 잎과 줄기 부분을 나누어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음
■ 파급효과
◦ 백미향 땅두릅의 마케팅 방향 제시로 신품종의 시장경쟁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