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풍농 감자 소비자평가 결과 및 마케팅 전략
작성자
강원도농업기술원
등록일
2022-07-20
조회수
411
연도
2021
담당자
안용진
구분
영농활용
첨부파일
2021yn0207.pdf
(다운로드 수: 219)
내용
■ 배경 및 필요성
◦ 풍농 감자의 소비자패널 대상 시장성평가를 통해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품종개발, 시장정보 수집 및 대응, 신품종 소개 및 홍보, 시식이벤트 등으로 신품종의 안정적인 시장정착 유도
■ 정보 내용
평가결과
- 수미 감자와 비교, 모양과 표면 상태에 대한 의견 좋았음
- 수미 감자와 비교하여 모양은 다소 생소하지만 감자 눈이 깊지 않아 껍질 벗기는데 용이하다는 의견이 많았음
- 타원형으로 손에 잡기 편하고 크기도 커서 좋다는 의견임
- 수미감자보다 맛이 싱겁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삶은 감자 외에 튀김이나 볶음, 조림, 탕 등과 같이 양념이 가해지는 요리에는 수미감자와 비교하여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됨
- 풍농 감자는 삶아도 모양이 부서지지 않아서 볶음, 조림, 튀김, 탕 등에 매우 적합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음
마케팅전략
- 풍농감자를 활용할 때 볶음이나 감자탕과 같이 조리 이후 모양을 유지해야 하는 곳에 사용하면 좋다는 장점을 부각
- 소비자들에게 생소한 모양과 색상이므로 선택받기 위해서 품종고유 장점(조리 편리, 저장성 등)에 대한 홍보가 중요함
■ 파급효과
◦ 풍농 감자의 마케팅 방향 제시로 신품종의 시장경쟁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