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크런치초코 소비자평가 결과 및 마케팅 전략
작성자
강원도농업기술원
등록일
2022-07-20
조회수
270
연도
2021
담당자
안용진
구분
영농활용
첨부파일
2021yn0208.pdf
(다운로드 수: 177)
내용
■ 배경 및 필요성
◦ 크런치초코 가공품의 소비자패널 대상 시장성평가를 통해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품종개발, 시장정보 수집 및 대응, 신품종 소개 및 홍보, 시식이벤트 등으로 신품종의 안정적인 시장정착 유도
■ 정보 내용
평가결과
- 아이들 찰옥수수 크런치초코, 어른 인삼 크런치초코 선호
- 찰옥수수 크런치초코는 단맛이 강해 옥수수 향이 가려진다는 의견도 많았음
- 외부활동을 할 때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간식용으로 적절해 보인다는 의견도 많았고, 구매하기 좋은 가격은 1만 원대
- 지역특산 가공식품 구매 조사 결과, 월 1회 미만이 58.3%로 가장 높았고 월 1회 30.6%, 주 1회 5.6%, 2주당 1회, 주당 2-3회가 각각 2.8%로 나타남
- 순위별 가중치를 둔 구입 시 중요 고려 사항 조사 결과, 맛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안전성, 영양, 품질 순이었음
마케팅전략
- 찰옥수수 크런치초코는 단맛을 조정하여 옥수수 고유의 향을 낼 수 있도록 하고, 인삼 크런치초코는 조금 더 부드럽게 만들 필요가 있음
- 포장재 디자인은 좀 더 밝고 산뜻한 느낌으로, 옥수수와 인삼 그림을 삽입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할 것임
■ 파급효과
◦ 크런치초코 가공품의 마케팅 방향 제시로 신제품의 시장경쟁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