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경 및 필요성
◦ 나물밥 간편식의 소비자패널 대상 시장성평가를 통해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품종개발, 시장정보 수집 및 대응, 신품종 소개 및 홍보, 시식이벤트 등으로 신품종의 안정적인 시장정착 유도
■ 정보 내용
평가결과
- 강원나물밥(냉동)
․ 조리방법이 쉽고 금방 먹을 수 있어서 좋았음
․ 쌀의 쉰 냄새도 나지 않고, 맛도 있고 건강한 맛이 느껴짐
․ 시중 제품과 비교하여 염분도 적고 양도 적절해서 경쟁력이 있으나 다만, 나물의 양에 비해 밥의 양이 조금 부족한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아서 증량이 필요함
- 더덕비빔밥(별미밥, 냉동)
․ 밥의 윤기, 찰기가 약간 부족함
․ 자극적이지 않고 매운 맛이 약해서 아이들도 잘 먹음
․ 더덕크기를 더 크게 하고, 더덕의 양을 더 늘려 줬으면 함
- 버섯나물밥(밀키트)
․ 나물이 가장 많이 들어 있고, 나물향이 가득해서 좋음
․ 전체적으로 건강한 맛이라 가격도 부담이 안 되고 좋았음
․ 나물밥처럼 1회용 소스를 제공해 준다면 더 좋을 것 같음
․ 그냥 먹어도 건강한 맛이라 좋은데 버섯 크기가 컸으면 함
마케팅전략
- 시중 제품과 비교하여 염분도 적고 양도 적절해서 경쟁력있으나 다만, 나물의 양에 비해 밥의 양이 조금 부족한 것 같아서 증량이 필요하다는 의견임
- 재료크기가 너무 작다는 지적이 있는데, 좋은 식감을 위해 주재료(더덕, 버섯 등)를 적당한 크기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 파급효과
◦ 나물밥 간편식의 마케팅 방향 제시로 가공식품의 시장경쟁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