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기술정보

강원특별자치도의 영농환경 및 재배기술 발전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에서 분석한 농업기술정보를 제공합니다.

시험연구보고서

농업연구지도

본문 시작
세부과제명
느타리버섯 도입품종 선발시험
연구책임
이광재
등록일
2005-06-14
조회수
1699
연도
2004
연구과제명
버섯 신품종 육성연구
과제구분
경상기본
첨부파일
내용
과제구분

경상기본

Code : LS0116

수행구분전반기연구기간

’02~’04(완결)

연구과제명

버섯 신품종 육성연구

연구책임자

이광재

세부과제명

느타리버섯 도입품종 선발시험

연구원별임무 
구 분소 속성 명담 당 임 무
세부과제책임자농산물이용시험장이광재

시험설계 및 과제총괄

공동연구자농산물이용시험장박영학

생육 및 수량조사

공동연구자농산물이용시험장김경희

연구방향 설정 및 연구자료 검토

공동연구자춘천시 서면배근철연구자문
색인용어

느타리버섯, 도입품종, 선발, 생육특성, 봉지재배

 
[주요결과요약]
 

강원도내 재배비중이 높은 느타리버섯 재배시 품종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외국에서 도입한 품종을 대상으로 다수확, 고품질 생산이 가능한 우수품종을 선발 시험을 실시한 결과

  • 8종의 도입품종과 4종의 국내품종의 균사생장특성을 조사한 결과 P19품종이 배양기간 25일, 초발이소요일수 29일로 다른 도입품종에 비해 특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 8종의 도입품종과 4종의 국내품종의 생육특성 및 수량을 조사한 결과 도입품종인 P19품종이 봉지당 유효경수가 10개, 봉지당 수량이 177.3g, 수량지수가 124로 타 품종에 비해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배지혼합비율에 따른 균사생장특성을 조사한 결과, 도입품종인 P19품종은 면자각 70% + 포플러톱밥 20% + 비트펄프 10% 배지에서 균사생장이 양호하였으며 초발이 소요일  수는 배지혼합비율에 따른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 1kg 봉지배지를 이용하여 품종별 배지혼합율에 따른 생육특성을 조사한 바, 도입품종인 P19품종은 면자각 70% + 포플러톱밥 20% + 비트펄프 10% 배지에서 우수한 특성을    보였으며 수량은 대조구인 수한1호에 비해 다소 낮았으나 품질은 우수하였다.
  • YMA배지 등 8종의 배지를 이용하여 배지별 균사생장길이를 조사한 결과 MCM, YMA배지에서 균사생장이 가장 활발하였으며 pH 및 온도, 탄소원, 질소원, 무기염류등   조건을 달리하여 최적배지조건을 시험한 결과 균사배양에 적합한 조건으로 pH는 7.0, 온도는 25-30℃, 탄소원은 Maltose 첨가 시 균사생장이 가장 활발하였으며      질소원 및 무기염류는 종류에 의한 큰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 도입품종의 생육특성 및 수량성, 경제성 등을 분석하기 위해 농가실증시험을 실시한 결과 수확소요일수, 개체중, 유효경수 등 생육특성은 대조구인 수한1호 품종과 비슷하  였으며 품질 또한 거의 대등하였으나 수량성은 대조품종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s050405_느타리 도입품종(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