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과제명
새로운 산채 삼잎국화 대량번식 및 재배기술 확립
연구책임
김두열
등록일
2006-06-07
조회수
3791
연도
2005
연구과제명
새로운 산채 삼잎국화 대량번식 및 재배기술 확립
과제구분
지역특화기술개발
첨부파일
ares051001.pdf
(다운로드 수: 479)
내용
삼잎국화 경삽시 경의길이 및 생장촉진제 처리가 발근에 미치는 영향 산채시험장 변 학 수 |
적 요
삼잎국화 대량번식을 위한 기초연구로 경의 길이 및 생장조정제 처리가 발근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기 위하여 시험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莖의 길이별 發根率
- 지하경의 길이별 발근율은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發根率이 높아져서 1cm 길이로 揷木 했을 때 17%이었으나, 3cm에서는 39%, 5cm에서는 56%로 높아졌다. 근장이나 근수는 길이별로 큰 차이가 없었다.
- 지제부에서의 길이별 삽목에서 처리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오히려 揷木節位別 發根率에서는 節位가 높아짐에 따라 높은 發根率을 보였다.
- 엽아삽의 길이별 發根率은 길이가 길어질수록 發根率이 다소 높았다.
- 生長調整劑 처리가 發根에 미치는 영향
- 지상경은 무처리에 비하여 IBA, NAA가 발근율이 높았으나 지하경은 오히려 생장조정제 처리구에서는 전혀 발근하지 않았다.
- 발근촉진제 종류별 발근율은 NAA, IBA가 높았다.
삼잎국화의 莖揷適期 및 適定 揷木用土 選拔試驗 산채시험장 변 학 수 |
적 요
삼잎국화 경삽시기 및 삽목용토가 발근율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기 위하여 시험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삼잎국화 경삽 시기에 따른 발근율
- 삼잎국화 지하경을 시기별로 삽목한 결과 4월하순까지는 비교적 양호한 결과를 보였으나 5월 상순부터는 발근율이 매우 저조하였다 - 삽목용토에 따른 발근율
- 입경분포에 있어 인공상토인 Vermiculite, Perlite는 2mm 이상의 대립의 입자가 많이 분포하였으나 모래는 2mm 이하의 소립의 입자가 많이 분포하였다.
- 지상경의 발근율, 뿌리생육에서 모래가 가장 우수하였고, 펄라이트, 버미큐라이트 등의 인공상토는 저조하였다.
- 지하경의 삽목에 있어서도 지상경과 마찬가지로 인공상토보다는 모래에서 발근율, 근장 등 뿌리 발육상태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다.
삼잎국화 조기 무가온 재배방법 구명 산채시험장 변 학 수 |
적 요
- 처리별 온도는 하우스+터널 > 하우스 > 무처리 순이었다.
- 처리별 수량은 하우스+터널 964kg/10a, 하우스 단독처리 843kg/10a, 무처리 55kg/10a 이었다.
- PE 하우스+터널 무가온재배로 수확기간을 35일 단축할 수 있었다.
- 생육상황은 하우스+터널 처리가 가장 우수하였다.
삼잎국화 질소추비 시용효과 구명 산채시험장 변 학 수 |
적 요
- 시비량이 증가함에 따라 수량이 증가하여 질소비료 4kg/10a까지는 수량이 증가하였으나 이후에는 더 이상 수량증가가 없었다.
- 토양의 질소 잔류량은 5kg/10a에서 급격히 증가하였다.
- 시기별 생육 및 수량은 고온기인 8월 4일 수확에서 가장 양호하였다.
- 수확기간은 이른 봄이나 가을에 비하여 하절기인 여름에 가장 단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