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기본연구 |
수행시기 |
전반기 | |||
중장기 Code |
A |
RIMS Code |
- | |||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 |
연구분야(Code) |
수행기간 |
연구실 |
책임자 | ||
농가 농업정보 시스템 지원 |
농업경영 MI11 |
’04~ |
작물경영연구과 |
모영문 | ||
1) 전자상거래 농업인 조직체 운영 실태 분석 및 육성방안 연구 |
〃 |
’09 |
〃 |
모영문 | ||
색인용어 |
전자상거래, 모임, 조직체 |
적 요
도내 8개 전자상거래 농업인 모임(조직체)을 대상으로 구성원 103명의 모임 활동에 대한 인식 평가를 실시한 결과
<모임 운영>
- 응답자의 연간 소득은 3,000~4,000만원에 대한 응답이 24%(25명)로 가장 많았음
- 응답자의 연간 정보화 교육시간은 30시간미만이 전체 응답의 48%(48명)를 차지하였다.
- 모임형태에 대한 구성원의 응답은 연구모임 51%, 영농법인 또는 조합 41%로 주로 연 구모임 또는 영농법인(조합) 형태의 모임 활동을 하고 있었음.
- 모임 운영목표에 대한 구성원의 응답은 연구모임의 경우 “구성원들의 e-비즈니스 등 능력배양 및 강화” 29명으로 모임 운영 만족도는 6.4(높음) 이었으며, 영농법인(조합)의 경우 “소득사업 발굴 및 추진” 20명, 만족도 5.7(보통)이었음.
- 모임 운영방향에 대한 구성원의 응답은 연구모임 및 영농법인(조합) 공히 “온라인 쇼핑 몰”에 대한 응답인 각 21, 22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모임 운영에 대한 만족도는 5.7(보통), 4.8(낮음)이었음.
- 조직운영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평가는 연구모임 및 영농법인(조합) 공히 “자조금 형 성” 항목을 각각 4.1(낮음), 3.6(낮음)으로 평가하고 있었음
- 모임결성 경과기간에 따른 구성원의 모임 운영에 대한 만족도는 1미만~2년 미만의 경우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였으나, 3년 이상 경과된 경우 비교적 높게 평가 하였다.
<모임 활동>
- 모임형태별 회원수 응답에 대한 조직화 및 규모화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평가 결과,연구모임의 경우 회원수 31~40명 응답자의 평가는 조직화 6.1(높음), 규모화 6.3(높음) 이라고 응답한 반면, 영농법인(조합)의 경우 조직화 5.0(보통), 규모화 5.2(보통)이라고 평가하였음.
- 구성원의 모임가입 활동기간에 따른 모임운영 만족도는 연구모임의 경우 “3년 이상~4년 미만“ 활동한 회원의 만족도가 7.0(높음)으로 가장 높았으며, 영농조합(법인)의 경우 5 년 이상~10년 미만 활동 회원이 6.0(높음)으로 가장 높았음.
- 모임 자체활동에 따른 모임참여횟수에 대한 응답은 3회 미만이 32명(31%)로 가장 많았 으며 활동 내용은 “정례적 총회”, “자체교육 등 관련행사 추진”, “모임운영 방안 협의” 등 이었다.
- 모임 자체활동 중 “정례적 총회”에 대한 모임운영 만족도는 연구모임 5.4(보통), 영농조 합법인(조합) 4.7(낮음)이었으며, “자체 교육 등 관련행사 추진”에 대한 활동 만족도는 연구모임 6.8(높음), 영농법인(조합) 3.8(낮음)이었고, “모임 운영방안 협의”에 대한 활동 만족도는 연구모임 5.9(보통), 영농법인(조합) 5.0(보통)으로 평가하였다.
- 모임 대외활동에 따른 모임참여횟수에 대한 응답은 3회 미만이 32명(31%)으로 가장 많았으며 활동 내용은 “선진지 벤치마킹”, “교육관련 행사참석”, “전시판매 행사 참석” 등 이었다.
- 모임 대외활동 중 “선진지 벤치마킹”에 대한 모임운영 만족도는 연구모임 6.8(높음), 영 농법인(조합) 5.9(보통)이었으며, “교육관련 행사참석”에 대한 만족도는 연구모임 5.8(보통), 영농법인(조합) 4.7(낮음)이었고, “전시판매 행사참석”에 대한 활동 만족도는 연구 모임 6.5(높음), 영농법인(조합) 4.8(낮음)로 평가하였다.
<쇼핑몰 운영>
- 모임이 운영하는 쇼핑몰의 존재여부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은 연구모임 60, 영농법인(조 합) 90.2%였다.
- 모임형태별 쇼핑몰 운영 주체에 대한 인식은 연구모임의 경우 “시군센터”에 대한 응답 자가 21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영농법인(조합)의 경우 농업인 13, 시군센터 14, 소속모 임 13명의 응답분포를 보여 운영주체에 대한 인식이 다양하였다.
- 구성원의 쇼핑몰 전시품목 수는 연구모임의 경우 “없다”라는 응답이 11명(26.2%)로 가 장 많았으며, 영농법인(조합)의 경우 “2~3품목”에 대한 응답이 13명(31.0%)로 가장 많 았다.
- 구성원의 쇼핑몰 연간 판매건수는 연구모임의 경우 “없다”라는 응답이 15명(35.7%)으로 가장 많았으며, 영농법인(조합)의 경우 “10건 미만”에 대한 응답이 13명(34.1%)로 가장 많았다.
- 구성원의 쇼핑몰 연간 판매액은 연구모임 및 영농법인(조합) 공히 “100만원미만”라는 응답이 각각 14명(35.0%), 15명(35.7%)로 가장 많았다.
<SWOT 분석>
- 내부요인 21항목, 외부요인 6항목에 대한 구성원의 평가점수를 기준으로 모임형태별 SWOT분석을 한 결과
∙ 구성원 전체의 경우 “강점요인 17항목 5.8점(보통)”, “약점요인 4항목 5.8점(보통)”, “기회 요인 3항목 6.2점(높음)”, “위협요인 3항목 5.9점(보통)”으로 기준점수는 0.4점(보통)으로 평가되었다.
∙ 연구모임의 경우 “강점요인 17항목 6.3점(높음)”, “약점요인 4항목 6.0점(보통)”, “기회 요인 3항목 6.4점(높음)”, “위협요인 3항목 6.3점(높음)”으로 기준점수는 0.4점(보통)으로 평가되었다.
∙ 영농법인(조합)의 경우 “강점요인 10항목 5.5점(보통)”, “약점요인 11항목 5.4점(보통)”, “기회요인 3항목 6.0점(보통)”, “위협요인 3항목 5.6점(보통)”으로 기준점수는 0.5점(보통)으로 평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