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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기술정보

강원특별자치도의 영농환경 및 재배기술 발전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에서 분석한 농업기술정보를 제공합니다.

시험연구보고서

농업연구지도

본문 시작
세부과제명
찰옥수수 및 관상용 옥수수 브랜드 상품화기술 체계확립
연구책임
민황기
등록일
2003-11-25
조회수
1849
연도
2002
연구과제명
강원 옥수수 지역브랜드화를 위한 생산 및 상품화기술 개발
과제구분
지역농업기술개발
내용
사업 구분지역농업기술개발수행구분전반기연구기간02∼03(1년차)
연구과제명강원 옥수수 지역브랜드화를
위한 생산 및 상품화기술 개발
연구책임자민황기
세부과제명찰옥수수 및 관상용 옥수수 브랜드 상품화기술 체계확립
세부과제책임자옥수수시험장 지방농업연구관 민 황 기 ( 033-435-3757 )
색인용어찰옥수수, 관상용옥수수, 브랜드상품, 작목반
1. 당해연도 목표
○강원도는 옥수수 본고장이나 명품화된 옥수수가 전무한 실정으로 옥수수의 명성이 퇴색 되고 있는 실정 임.
 - 옥수수 브랜드 상품화 추진 및 농가 실질소득 증대
 - 강원 옥수수 명성 복원
○작목반 구성, 공동생산 출하방법 구명
 - 공동생산 출하, 상품홍보 및 유통망 확보

2. 수행방법
(시험1) 신품종 찰옥수수 작부체계 개발
 가. 공시작물 : 찰옥수수, 감자, 들깨
 나. 작부체계 : 옥수수+옥수수, 옥수수+들깨, 감자+옥수수
 다. 재배법
작물별파 종 기(월. 일)재식밀도
전작감자후작옥수수후작
옥수수4. 157. 177. 2975×30㎝(4444주/10a)
감  자3. 28  80×25㎝(5000주/10a)
들  깨  6. 15
<7. 29이식>
60×30㎝(1주 3본)

(시험2) 찰옥수수 품종 및 유통기간별 성분변화
 가. 공시품종 : 흑점찰, 미백찰
 나. 처리내용
증숙여부저 장저장기간주요조사항목
생 체상온(20℃)1∼5일수분, 전분, 환원당, 경도, 색도
증 숙저온(4℃)

(시험3) 옥수수 브랜드화를 위한 판매체계 확립
 가. 공시품종 : 흑점찰, 미백찰
 나. 작목반구성 : 홍천군 두촌면내 68농가
 다. 유관기관참여 : 홍천군, 농협, 우체국

3. 시험성적
(시험1) 신품종 찰옥수수 작부체계 개발
○ 옥수수후작 및 감자후작 옥수수 생육 및 수량 상황(조사일 10. 23)
작부체계품종간장(cm)착수고(cm)출수기(월일)출사기(월일)수장(cm)미숙비율(%)비고
감자
후작
두메찰151649.79.917.410초상일
10. 23
흑점찰151759.169.1617.575
미백찰160629.109.1119.110
옥수수
후작
찰옥2호  9.249.27-100
두메찰  9.259.27-100
흑점찰  9.279.29-100
미백찰  10.3--100

* 첫서리 10. 23일 : 옥수수 생육정지


○ 작부체계별 수량 및 소득 상황

작부체계작기품 종파종기(월.일)수확기(월.일)수  량소 득(원)비 고
옥수수
+옥수수
전작미백찰4. 157. 263,911(이삭)880,126상품화율 87.6%
270원/개
후작찰옥2호7. 29---
     880,126 
옥수수
+들 깨
전작미백찰4. 157. 263,911(이삭)880,126 
후작지방재래종6. 25(7.29이식)10.2785kg192,640 
     1,072,766 
감 자
+옥수수
전작수미3. 287. 93,128kg462,633300원/kg
후작미백찰7. 1710. 233,375(이삭)719,194상품화율76%
270원/개
     1,181,827 

(시험2) 찰옥수수 품종 및 유통기간별 성분변화
○ 미백찰
증숙여부조사항목저장방법저장기간(일)
01345
생체수분함량(%)상온67.465.663.161.662.3
저온 67.766.566.365.9
전분함량(%)상온26.322.725.328.524.7
저온 21.423.021.719.9
환원당(%)상온2.310.570.040.050.06
저온 2.280.700.750.06
경도
(×104g/㎠)
상온19.823.540.641.646.9
저온 24.625.225.430.4
색도(L)상온78.578.680.679.080.5
저온 78.079.166.479.1
증숙수분함량(%)상온66.061.462.062.163.5
저온 65.867.067.065.7
전분함량(%)상온21.626.324.624.923.7
저온 22.021.721.122.7
환원당(%)상온2.090.660.060.060.06
저온 1.470.190.190.09
경도
(×104g/㎠)
상온13.413.315.319.320.9
저온 10.515.215.817.2
색도(L)상온63.762.963.959.362.5
저온 63.364.262.962.8

* 증숙(121℃, 20분), 상온(20℃), 저온(4℃), 색도L(+White∼-Black)


○ 흑점찰

증숙여부조사항목저장방법저장기간(일)
01235
생체수분함량(%)상온54.1259.053.853.750.9
저온 57.757.557.354.0
전분함량(%)상온32.729.028.830.835.7
저온 29.931.534.931.9
환원당(%)상온2.021.111.811.660.09
저온 0.462.672.500.60
경도
(×104g/㎠)
상온63.466.292.284.495.5
저온 56.554.988.687.5
색도(L)상온54.858.354.957.753.9
저온 69.863.466.457.7
증숙수분함량(%)상온59.6455.254.451.453.5
저온 53.153.750.554.5
전분함량(%)상온27.224.429.730.731.7
저온 31.734.733.932.1
환원당(%)상온0.460.632.621.160.07
저온 0.132.461.490.35
경도
(×104g/㎠)
상온12.624.429.919.432.5
저온 29.025.323.831.5
색도(L)상온55.249.754.454.447.7
저온 54.354.551.250.7

* 증숙(121℃, 20분), 상온(20℃), 저온(4℃), 색도L(+White∼-Black)


(시험3) 옥수수 브랜드화를 위한 판매체계 확립
가. 추진내용
1) 작목반조직
○ 반장, 부반장, 감사, 총무, 서기, 홍보팀장, 판매팀장 및 각 리별 조장 1명으로 조직
2) 종자배분
○ 홍수출하를 방지하기 위해 3차(3월 30일, 4월 30일, 5월 10일)에 걸쳐 배분
3) 선별 및 출하
○ 각 농가 생산물 수확, 시험장 집하장 운반후 선별 출하
 - 선별기준 : 크기(18cm이상), 등숙정도, 충해 등
4) 유관기관 협력체제 구축
○ 시험장 : 신품종 홍보, 재배기술 지도, 리후렛 발송 등
○ 농  협 : 거래내역 기록 및 정산, 판매지도
○ 우체국 : 택배사업 홍보
○ 홍천군 : 포장재 지원

나. 추진결과
1) 찰옥수수 파종실적
○ 총 111,800평(37.3ha) : 흑점찰 72,100평(24ha), 미백찰 39,700(13.3ha)
2) 주요 거래처 및 판매현황

거래처흑점찰미백찰
수량(천개)금액(백만원)수량(천개)금액(백만원)수량(천개)금액(백만원)
롯데마트260.6100.3229.370.2489.9170.5
농수산시장
(가락동외)
181.152.039.911.7221.063.7
우체국택배35.916.110.64.146.520.2
직 판115.946.745.816.1161.762.8
593.5215.1325.6102.1919.1317.2

3) 농가소득 분포
소득(백만원)100이하100∼300300∼500500∼700700∼9001,000이상
농가수(호)63116753
* 참여 68농가 중 소득 최저농가 480천원, 최고 11,000천원

다.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  제  점개 선 방 안
○파종기 집중으로 8월상순 홍수출하에
 의해 판매지연 및 가격하락.
○8월중·하순 물량부족 초래.
○4월하순 파종 집중현상을 5월 중순으로
분산 유도
○판매망 확보 미비로 판매지연(롯데마트 집중)○판매망의 다양화
-대형마트, 농수산물시장, 종교단체,직거래망 등.
○홍보활동 저조 ○고객초청 찰옥수수 시식회등 적극적으로상품홍보
○가격이 일반 찰옥수수보다 2배 이상 고가 판매로 택배사업 부진○적정가격 설정으로 택배사업 활성화
-택배비 포함 20개들이 1Box, 1만원

<그림 첨부화일 참조>

4. 주요결과요약
(시험1) 신품종 찰옥수수 작부체계 개발
○ 홍천군 두촌면 지역(해발 300m)에서 신품종 찰옥수수의 2기작 재배시 생육기간 부족으로 불가능 하였으나 관행인 옥수수+들깨는 가능 하였음.
○ 감자+옥수수 재배시 후작 옥수수가 상품화율은 떨어졌으나 단작에 비하여 소득이 높아 유망하였음.

(시험2) 찰옥수수 품종 및 유통기간별 성분변화
○ 수확당시 흑점찰은 미백찰에 비하여 수분, 전분, 환원당 함량이 적었으나 경도가 높았음
○ 생체 저장기간 중 환원당 함량은 흑점찰이 미백찰보다 저장 3일까지 높아서 유리하였으나, 경도가 높아졌음. 이러한 경향은 증숙처리에서도 유사하였음
○ 생체저장 보다 증숙저장이 경도 및 색도면에서 유리하였고 저온저장이 상온 저장보다 환원당 함량이나 경도면에서 유리하였음

(시험3) 옥수수 브랜드화를 위한 판매체계 확립
○ 찰옥수수 작목반 조직(68농가) 및 신품종 37.7ha 재배
○ 총 소득 317,200천원(10a당 850천원 소득)
○ 주요 거래처 확보 및 선별·규격출하로 지역 찰옥수수 브랜드화

5. 금후계획
○ 2002년 신규과제로서 년차간 보완 검토

찰옥수수및 관상용 옥수수 브랜드 상품화기술 체계확립.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