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구분 | 지역농업기술개발 | 수행구분 | 전반기 | 연구기간 | 02∼03(1년차) | |
연구과제명 | 강원 옥수수 지역브랜드화를 위한 생산 및 상품화기술 개발 | 연구책임자 | 민황기 | |||
세부과제명 | 찰옥수수 및 관상용 옥수수 브랜드 상품화기술 체계확립 | |||||
세부과제책임자 | 옥수수시험장 지방농업연구관 민 황 기 ( 033-435-3757 ) | |||||
색인용어 | 찰옥수수, 관상용옥수수, 브랜드상품, 작목반 |
○강원도는 옥수수 본고장이나 명품화된 옥수수가 전무한 실정으로 옥수수의 명성이 퇴색 되고 있는 실정 임.
- 옥수수 브랜드 상품화 추진 및 농가 실질소득 증대
- 강원 옥수수 명성 복원
○작목반 구성, 공동생산 출하방법 구명
- 공동생산 출하, 상품홍보 및 유통망 확보
2. 수행방법
(시험1) 신품종 찰옥수수 작부체계 개발
가. 공시작물 : 찰옥수수, 감자, 들깨
나. 작부체계 : 옥수수+옥수수, 옥수수+들깨, 감자+옥수수
다. 재배법
작물별 | 파 종 기(월. 일) | 재식밀도 | ||
전작 | 감자후작 | 옥수수후작 | ||
옥수수 | 4. 15 | 7. 17 | 7. 29 | 75×30㎝(4444주/10a) |
감 자 | 3. 28 | 80×25㎝(5000주/10a) | ||
들 깨 | 6. 15 <7. 29이식> | 60×30㎝(1주 3본) |
(시험2) 찰옥수수 품종 및 유통기간별 성분변화
가. 공시품종 : 흑점찰, 미백찰
나. 처리내용
증숙여부 | 저 장 | 저장기간 | 주요조사항목 |
생 체 | 상온(20℃) | 1∼5일 | 수분, 전분, 환원당, 경도, 색도 |
증 숙 | 저온(4℃) |
(시험3) 옥수수 브랜드화를 위한 판매체계 확립
가. 공시품종 : 흑점찰, 미백찰
나. 작목반구성 : 홍천군 두촌면내 68농가
다. 유관기관참여 : 홍천군, 농협, 우체국
3. 시험성적
(시험1) 신품종 찰옥수수 작부체계 개발
○ 옥수수후작 및 감자후작 옥수수 생육 및 수량 상황(조사일 10. 23)
작부체계 | 품종 | 간장(cm) | 착수고(cm) | 출수기(월일) | 출사기(월일) | 수장(cm) | 미숙비율(%) | 비고 |
감자 후작 | 두메찰 | 151 | 64 | 9.7 | 9.9 | 17.4 | 10 | 초상일 10. 23 |
흑점찰 | 151 | 75 | 9.16 | 9.16 | 17.5 | 75 | ||
미백찰 | 160 | 62 | 9.10 | 9.11 | 19.1 | 10 | ||
옥수수 후작 | 찰옥2호 | 9.24 | 9.27 | - | 100 | |||
두메찰 | 9.25 | 9.27 | - | 100 | ||||
흑점찰 | 9.27 | 9.29 | - | 100 | ||||
미백찰 | 10.3 | - | - | 100 |
* 첫서리 10. 23일 : 옥수수 생육정지
○ 작부체계별 수량 및 소득 상황
작부체계 | 작기 | 품 종 | 파종기(월.일) | 수확기(월.일) | 수 량 | 소 득(원) | 비 고 |
옥수수 +옥수수 | 전작 | 미백찰 | 4. 15 | 7. 26 | 3,911(이삭) | 880,126 | 상품화율 87.6% 270원/개 |
후작 | 찰옥2호 | 7. 29 | - | - | - | ||
계 | 880,126 | ||||||
옥수수 +들 깨 | 전작 | 미백찰 | 4. 15 | 7. 26 | 3,911(이삭) | 880,126 | |
후작 | 지방재래종 | 6. 25(7.29이식) | 10.27 | 85kg | 192,640 | ||
계 | 1,072,766 | ||||||
감 자 +옥수수 | 전작 | 수미 | 3. 28 | 7. 9 | 3,128kg | 462,633 | 300원/kg |
후작 | 미백찰 | 7. 17 | 10. 23 | 3,375(이삭) | 719,194 | 상품화율76% 270원/개 | |
계 | 1,181,827 |
(시험2) 찰옥수수 품종 및 유통기간별 성분변화
○ 미백찰
증숙여부 | 조사항목 | 저장방법 | 저장기간(일) | ||||
0 | 1 | 3 | 4 | 5 | |||
생체 | 수분함량(%) | 상온 | 67.4 | 65.6 | 63.1 | 61.6 | 62.3 |
저온 | 67.7 | 66.5 | 66.3 | 65.9 | |||
전분함량(%) | 상온 | 26.3 | 22.7 | 25.3 | 28.5 | 24.7 | |
저온 | 21.4 | 23.0 | 21.7 | 19.9 | |||
환원당(%) | 상온 | 2.31 | 0.57 | 0.04 | 0.05 | 0.06 | |
저온 | 2.28 | 0.70 | 0.75 | 0.06 | |||
경도 (×104g/㎠) | 상온 | 19.8 | 23.5 | 40.6 | 41.6 | 46.9 | |
저온 | 24.6 | 25.2 | 25.4 | 30.4 | |||
색도(L) | 상온 | 78.5 | 78.6 | 80.6 | 79.0 | 80.5 | |
저온 | 78.0 | 79.1 | 66.4 | 79.1 | |||
증숙 | 수분함량(%) | 상온 | 66.0 | 61.4 | 62.0 | 62.1 | 63.5 |
저온 | 65.8 | 67.0 | 67.0 | 65.7 | |||
전분함량(%) | 상온 | 21.6 | 26.3 | 24.6 | 24.9 | 23.7 | |
저온 | 22.0 | 21.7 | 21.1 | 22.7 | |||
환원당(%) | 상온 | 2.09 | 0.66 | 0.06 | 0.06 | 0.06 | |
저온 | 1.47 | 0.19 | 0.19 | 0.09 | |||
경도 (×104g/㎠) | 상온 | 13.4 | 13.3 | 15.3 | 19.3 | 20.9 | |
저온 | 10.5 | 15.2 | 15.8 | 17.2 | |||
색도(L) | 상온 | 63.7 | 62.9 | 63.9 | 59.3 | 62.5 | |
저온 | 63.3 | 64.2 | 62.9 | 62.8 |
* 증숙(121℃, 20분), 상온(20℃), 저온(4℃), 색도L(+White∼-Black)
○ 흑점찰
증숙여부 | 조사항목 | 저장방법 | 저장기간(일) | ||||
0 | 1 | 2 | 3 | 5 | |||
생체 | 수분함량(%) | 상온 | 54.12 | 59.0 | 53.8 | 53.7 | 50.9 |
저온 | 57.7 | 57.5 | 57.3 | 54.0 | |||
전분함량(%) | 상온 | 32.7 | 29.0 | 28.8 | 30.8 | 35.7 | |
저온 | 29.9 | 31.5 | 34.9 | 31.9 | |||
환원당(%) | 상온 | 2.02 | 1.11 | 1.81 | 1.66 | 0.09 | |
저온 | 0.46 | 2.67 | 2.50 | 0.60 | |||
경도 (×104g/㎠) | 상온 | 63.4 | 66.2 | 92.2 | 84.4 | 95.5 | |
저온 | 56.5 | 54.9 | 88.6 | 87.5 | |||
색도(L) | 상온 | 54.8 | 58.3 | 54.9 | 57.7 | 53.9 | |
저온 | 69.8 | 63.4 | 66.4 | 57.7 | |||
증숙 | 수분함량(%) | 상온 | 59.64 | 55.2 | 54.4 | 51.4 | 53.5 |
저온 | 53.1 | 53.7 | 50.5 | 54.5 | |||
전분함량(%) | 상온 | 27.2 | 24.4 | 29.7 | 30.7 | 31.7 | |
저온 | 31.7 | 34.7 | 33.9 | 32.1 | |||
환원당(%) | 상온 | 0.46 | 0.63 | 2.62 | 1.16 | 0.07 | |
저온 | 0.13 | 2.46 | 1.49 | 0.35 | |||
경도 (×104g/㎠) | 상온 | 12.6 | 24.4 | 29.9 | 19.4 | 32.5 | |
저온 | 29.0 | 25.3 | 23.8 | 31.5 | |||
색도(L) | 상온 | 55.2 | 49.7 | 54.4 | 54.4 | 47.7 | |
저온 | 54.3 | 54.5 | 51.2 | 50.7 |
* 증숙(121℃, 20분), 상온(20℃), 저온(4℃), 색도L(+White∼-Black)
(시험3) 옥수수 브랜드화를 위한 판매체계 확립
가. 추진내용
1) 작목반조직
○ 반장, 부반장, 감사, 총무, 서기, 홍보팀장, 판매팀장 및 각 리별 조장 1명으로 조직
2) 종자배분
○ 홍수출하를 방지하기 위해 3차(3월 30일, 4월 30일, 5월 10일)에 걸쳐 배분
3) 선별 및 출하
○ 각 농가 생산물 수확, 시험장 집하장 운반후 선별 출하
- 선별기준 : 크기(18cm이상), 등숙정도, 충해 등
4) 유관기관 협력체제 구축
○ 시험장 : 신품종 홍보, 재배기술 지도, 리후렛 발송 등
○ 농 협 : 거래내역 기록 및 정산, 판매지도
○ 우체국 : 택배사업 홍보
○ 홍천군 : 포장재 지원
나. 추진결과
1) 찰옥수수 파종실적
○ 총 111,800평(37.3ha) : 흑점찰 72,100평(24ha), 미백찰 39,700(13.3ha)
2) 주요 거래처 및 판매현황
거래처 | 흑점찰 | 미백찰 | 계 | |||
수량(천개) | 금액(백만원) | 수량(천개) | 금액(백만원) | 수량(천개) | 금액(백만원) | |
롯데마트 | 260.6 | 100.3 | 229.3 | 70.2 | 489.9 | 170.5 |
농수산시장 (가락동외) | 181.1 | 52.0 | 39.9 | 11.7 | 221.0 | 63.7 |
우체국택배 | 35.9 | 16.1 | 10.6 | 4.1 | 46.5 | 20.2 |
직 판 | 115.9 | 46.7 | 45.8 | 16.1 | 161.7 | 62.8 |
계 | 593.5 | 215.1 | 325.6 | 102.1 | 919.1 | 317.2 |
3) 농가소득 분포
소득(백만원) | 100이하 | 100∼300 | 300∼500 | 500∼700 | 700∼900 | 1,000이상 |
농가수(호) | 6 | 31 | 16 | 7 | 5 | 3 |
다.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 제 점 | 개 선 방 안 |
○파종기 집중으로 8월상순 홍수출하에 의해 판매지연 및 가격하락. ○8월중·하순 물량부족 초래. | ○4월하순 파종 집중현상을 5월 중순으로 분산 유도 |
○판매망 확보 미비로 판매지연(롯데마트 집중) | ○판매망의 다양화 -대형마트, 농수산물시장, 종교단체,직거래망 등. |
○홍보활동 저조 | ○고객초청 찰옥수수 시식회등 적극적으로상품홍보 |
○가격이 일반 찰옥수수보다 2배 이상 고가 판매로 택배사업 부진 | ○적정가격 설정으로 택배사업 활성화 -택배비 포함 20개들이 1Box, 1만원 |
<그림 첨부화일 참조>
4. 주요결과요약
(시험1) 신품종 찰옥수수 작부체계 개발
○ 홍천군 두촌면 지역(해발 300m)에서 신품종 찰옥수수의 2기작 재배시 생육기간 부족으로 불가능 하였으나 관행인 옥수수+들깨는 가능 하였음.
○ 감자+옥수수 재배시 후작 옥수수가 상품화율은 떨어졌으나 단작에 비하여 소득이 높아 유망하였음.
(시험2) 찰옥수수 품종 및 유통기간별 성분변화
○ 수확당시 흑점찰은 미백찰에 비하여 수분, 전분, 환원당 함량이 적었으나 경도가 높았음
○ 생체 저장기간 중 환원당 함량은 흑점찰이 미백찰보다 저장 3일까지 높아서 유리하였으나, 경도가 높아졌음. 이러한 경향은 증숙처리에서도 유사하였음
○ 생체저장 보다 증숙저장이 경도 및 색도면에서 유리하였고 저온저장이 상온 저장보다 환원당 함량이나 경도면에서 유리하였음
(시험3) 옥수수 브랜드화를 위한 판매체계 확립
○ 찰옥수수 작목반 조직(68농가) 및 신품종 37.7ha 재배
○ 총 소득 317,200천원(10a당 850천원 소득)
○ 주요 거래처 확보 및 선별·규격출하로 지역 찰옥수수 브랜드화
5. 금후계획
○ 2002년 신규과제로서 년차간 보완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