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산채분야
고랭지의 서늘한 지역 재배에 적합한 산마늘은 평지 재배가 어려워 강원도 고랭지 재배에 적합하나 재배면적의 증가 및 자연산 산나물의 집중 출하로 가격하락이 불가피한 실정으로 단경기 생산을 위하여 상자 겨울재배를 시험한 결과 휴면기간은 0℃조건에서 45일 이후 가온하는 것이 좋았으며 상자 치상후 가온 적온은 15~20℃로 상품화 소요기간은 25일 이었다. 산마늘 상자재배시 재식밀도는 70주로 밀식하여도 생육이 양호하였으며 겨울철 연료비 절감을 위해서는 3단재배 하는 것이 유리하였다.
음나무 뿌리삽목방법 시험에서는 년생별 발근율을 시험한 결과 1년생이 현저히 높았으며 삽수의 길이는 뿌리가 길수록 발근율이 높은 경향이었다. 삽목용토 시험에서는 초기 입모율은 모래에 비하여 버미큘라이트, 펄라이트가 높았으나, 부필율이 높아 활착개체는 모래가 가장 좋았다. 시기별 삽목은 가을 삽목시 전혀 발근되지 않았으나 봄 삽목시 발근이 양호하였다.
삼잎국화 대량번식을 위한 경삽시험은 지하경의 길이가 길수록 발근율이 높아져 1cm 길이로 삽목시 17%였으나 5cm에서는 56%로 높아졌다. 지제부로부터의 길이별 삽목시에는 삽목절위별 발근율에서는 절위가 높아짐에 따라 높은 발근율을 보였다. 생장조정제 처리는 NAA, IBA가 높았으나 유의성은 없었다. 삽목시기에서는 4월하순까지는 발근이 양호하였으나 5월 상순부터는 발근율이 저조하였다.
삼잎국화 조기 무가온 재배방법 구명 시험에 처리별 수량은 하우스+터널, 하우스, 노지 순이었으며 PE하우스+터널 무가온 재배시 수확기간은 노지대비 35일 단축되었다. 질소 추비시용효과는 질소 시비량이 10a당 4kg까지는 수량이 증가하였으나 그 이상 시비시에는 수량증가가 없었다. 토양의 질소 잔류량은 10a당 5kg에서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시기별 생육 및 수량은 고온기인 8월 4일 수확에서 가장 양호하였다. 수확기간은 이른 봄이나 가을에 비하여 하절기에 가장 단축되었다.
계속과제로는 산채 우량 품종육성 6세부과제 및 산채 파종시기 조절에 의한 수확기 단축 1과제를 수행하였다.
우량품종 육성 시험에서는 곰취등 6종을 대상으로 자원수집 및 특성검정을 실시하였으며, 특성검정 결과 선발된 우량 계통은 선발 증식하여 품종등록을 위한 시험중에 있다.
산채 파종시기를 조절하여 파종묘의 재포기간을 줄이기 위한 시험에서는 참취와 곤드레를 시기별로 파종한 결과 8월 고온기시 발아율이 저조하였으며 9월부터는 발아율이 상승하였으며 06년 묘소질 및 생육, 수량을 조사할 계획이다.
나. 감자분야
감자분야에서는 우리도의 우위 작목인 감자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2000년부터 독자적인 신품종 육성 사업을 착수, 그간 154종의 유전자원 확보는 물론 특성검정을 통하여 우수 유전자 자원을 교배육종 재료로 활용하는 한편 금년에는 총 151조합의 인공교배를 실시하여 종자 50,000립을 채종하였고 실생 1 -3세대에는 총 7,223계통을 선발 하였다
특히 금년도 선발된 실생 2-3세대 계통 중에는 가공용 및 2기작 가능 우수 계통이 선발됨으로써 향후 개발 가능성이 유망시 되고 있다. 실생세대에서 선발된 다양한 계통에 대한 생산력 검정 시험에서는 생검 예비시험으로 64계통을 공시하여 19계통을 선발하였고 생검 본시험에서는 19계통을 공시하여 식용, 튀김용, 가공용, 생식용 등 5계통을 선발하였다. 아울러 지역적응성 검정은 1기작 12계통, 2기작 7계통을 각각 3개소에서 실시하여 1기작용으로 재배되는 기존의 “수미”품종보다 모양이 미려 할 뿐아니라 전분 함량이 많고 분상질의 특성을 가진 GWP00-174호를 선발 하여 “옥”으로 신품종등록 출원 하였다 또한 2기작 지역적응검정 시험에서는 기존의 “대지” 품종 보다 재배기간이 20일 정도 짧으면서 외관 품질이 우수한 GWP00-046호를 선발하여 “미백”으로 신품종등록 출원 하였다. 이로써 산채시험장에서는 강원감자의 독자적인 신품종등록을 추진하여 그간의 연구사업이 가시화 되고 있어 향후 감자 경쟁력 제고는 물론 도내 감자 재배농가들의 소득향상에도 기여 할 수 있게 되었다.
가공용 감자의 연중 안정적인 원료수급을 위한 작기이동 가능성 시험은 6월부터 7월중 파종시 고온과 장마철 과다한 습해로 인해 입모율 확보가 곤란하고 수량도 크게 감소할 뿐아니라 각종 병해와 생리장애도 심하여 어려울 것으로 판단 되었으며 자체 육성중인 조림용 소괴경의 재배법 시험에서는 신육성 계통의 재식밀도와 시비량 최적조건을 구명 하였다.
현재 육성 중인 조림용 소괴경은 튀김용, 조림용, 밥밑용 등 용도가 다양할 뿐만 아니라 시중 가격도 높게 형성되고 있어 향후 지역적응시험을 통하여 2007년에는 신품종으로 출원할 계획이다.
한편 감자 신품종 육종사업 기반 확충을 위해 실생1-2세대 감자재배 망실하우스 64평 4동과 80평 3동을 신축하였으며 출원 품종에 대한 조직배양 기본식물 생산시스템을 확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