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과제명
북부05 - 1) 농업인 운영형 농산물 쇼핑몰 운영전략 및 온라인 마케팅 발전방안 연구
연구책임
안용진
등록일
2009-07-01
조회수
3545
연도
2008
연구과제명
농산물 종합 쇼핑몰 운영전략 및 온라인 마케팅 발전방안 연구
과제구분
농경공동연구
첨부파일
2008_7북부_05농업인운영형농산물쇼핑몰운영전략.pdf
(다운로드 수: 510)
내용
과제구분 | 농경공동연구 | 수행시기 | 전반기 | |||
중장기 Code | RIMS Code | 2007041037028 | ||||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 | 연구분야 (Code) |
수행 기간 |
연구실 | 책임자 | ||
농산물 종합 쇼핑몰 운영전략 및 온라인 마케팅 발전방안 연구 | 농업경영 SS0101 |
07~08 | 농촌진흥청 | 오상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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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농업인 운영형 농산물 쇼핑몰 운영전략 및 온라인 마케팅 발전방안 연구 | 농업경영 SS0101 |
07~08 | 강원도농업기술원 북부농업시험장 |
안용진 | ||
색인용어 | 농산물 쇼핑몰, 온라인 마케팅 |
적 요
본 연구는 농업인 운영형 농산물 쇼핑몰 운영전략 및 온라인 마케팅 발전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1. 조사대상 농업인 운영형 농산물 쇼핑몰의 연간 운영비용은 평균 17,769천원 이었는데 그 가운데 광고홍보비가 11,400천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인건비, 오프라인 행사비, 소모품비 등의 순이었다. 광고홍보비는 모든 쇼핑몰에서 가장 많은 지출액을 기록하여 인터넷 쇼핑몰 판매활동에서 광고홍보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 2. 쇼핑몰 운영활성화를 위하여 운영측면에서는 전문지식을 갖춘 직원채용 및 지원, 운영자를 받쳐줄 수 있는 연구모임, 쇼핑몰 전담인력 확보, 미흡 농가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판매상품측면으로는 가공식품개발로 연중 판매가능 상품 개발확대, 지역 우수 생산제품판매로 전국단위 경쟁력 제고, 다양한 농산물을 개발하여 쇼핑몰에서 한번에 여러 가지를 구매할 수 있는 상품등록 및 개발이 필요하다. 농가품질지도는 공동관리, 공동출하, 정기적인 전자상거래 교육, 판매품에 대한 품질관리 교육, 참여농가에 대한 지속적인 품질관리 교육이 필요하다.
- 3. 배송측면에서는 전자상거래용 포장박스 및 냉매개발지원, 택배비 지원 및 상품포장 개발, 농산물 전문택배회사 설립 및 배송센터 설치 등이 필요하고, 광고홍보측면에서는 다양한 광고기법 도입, 충분한 예산확보로 초기 고객유치 및 다양한 홍보방법 구사, 광고비용이 적게 드는 광고방법 개발이 필요하다. 가격설정측면으로는 신뢰, 품질을 향상시켜 높은 가격으로 판매, 합리적 가격설정방법 교육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마케팅에 관한 농가 교육 추진 등이 필요하다.
- 4. 농산물 쇼핑몰 홈페이지 방문자의 81%가 4페이지 이내의 방문경로를 보여주고 있고, 그 중 55%는 단지 1페이지의 방문 깊이만 기록하고 있다.
- 5. 인터넷상에서 대부분의 소비자는 홈페이지에 접속한지 단 몇 초안에 그 사이트에서 자기가 필요로 하는 상품 또는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판단을 내리므로 메인페이지에 나오는 검색엔진의 효율적인 활용이 중요하다.
- 6. 내부검색어는 홈페이지 방문소비자들이 구입을 원하는 상품이므로 직접적인 구매율 상승으로 연결되어 쇼핑몰 운영활성화 및 매출증대에 기여하므로 쇼핑몰 내부적으로 검색이 많이 이루어지는 상품명과 유사한 명칭이나 외래어, 영문, 맞춤법이 약간 틀린 경우에도 검색이 될 수 있도록 내부검색어를 설정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