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기술정보

강원특별자치도의 영농환경 및 재배기술 발전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에서 분석한 농업기술정보를 제공합니다.

시험연구보고서

농업연구지도

본문 시작
세부과제명
북부05 - 1) 농업인 운영형 농산물 쇼핑몰 운영전략 및 온라인 마케팅 발전방안 연구
연구책임
안용진
등록일
2009-07-01
조회수
3545
연도
2008
연구과제명
농산물 종합 쇼핑몰 운영전략 및 온라인 마케팅 발전방안 연구
과제구분
농경공동연구
내용
과제구분 농경공동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중장기 Code   RIMS Code 2007041037028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 연구분야
(Code)
수행
기간
연구실 책임자
  농산물 종합 쇼핑몰 운영전략 및 온라인 마케팅 발전방안 연구 농업경영
SS0101
07~08 농촌진흥청 오상헌
  1) 농업인 운영형 농산물 쇼핑몰 운영전략 및 온라인 마케팅 발전방안 연구 농업경영
SS0101
07~08 강원도농업기술원
북부농업시험장
안용진
색인용어   농산물 쇼핑몰, 온라인 마케팅

적 요

본 연구는 농업인 운영형 농산물 쇼핑몰 운영전략 및 온라인 마케팅 발전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1. 조사대상 농업인 운영형 농산물 쇼핑몰의 연간 운영비용은 평균 17,769천원 이었는데 그 가운데 광고홍보비가 11,400천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인건비, 오프라인 행사비, 소모품비 등의 순이었다. 광고홍보비는 모든 쇼핑몰에서 가장 많은 지출액을 기록하여 인터넷 쇼핑몰 판매활동에서 광고홍보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2. 2. 쇼핑몰 운영활성화를 위하여 운영측면에서는 전문지식을 갖춘 직원채용 및 지원, 운영자를 받쳐줄 수 있는 연구모임, 쇼핑몰 전담인력 확보, 미흡 농가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판매상품측면으로는 가공식품개발로 연중 판매가능 상품 개발확대, 지역 우수 생산제품판매로 전국단위 경쟁력 제고, 다양한 농산물을 개발하여 쇼핑몰에서 한번에 여러 가지를 구매할 수 있는 상품등록 및 개발이 필요하다. 농가품질지도는 공동관리, 공동출하, 정기적인 전자상거래 교육, 판매품에 대한 품질관리 교육, 참여농가에 대한 지속적인 품질관리 교육이 필요하다.
  3. 3. 배송측면에서는 전자상거래용 포장박스 및 냉매개발지원, 택배비 지원 및 상품포장 개발, 농산물 전문택배회사 설립 및 배송센터 설치 등이 필요하고, 광고홍보측면에서는 다양한 광고기법 도입, 충분한 예산확보로 초기 고객유치 및 다양한 홍보방법 구사, 광고비용이 적게 드는 광고방법 개발이 필요하다. 가격설정측면으로는 신뢰, 품질을 향상시켜 높은 가격으로 판매, 합리적 가격설정방법 교육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마케팅에 관한 농가 교육 추진 등이 필요하다.
  4. 4. 농산물 쇼핑몰 홈페이지 방문자의 81%가 4페이지 이내의 방문경로를 보여주고 있고, 그 중 55%는 단지 1페이지의 방문 깊이만 기록하고 있다.
  5. 5. 인터넷상에서 대부분의 소비자는 홈페이지에 접속한지 단 몇 초안에 그 사이트에서 자기가 필요로 하는 상품 또는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판단을 내리므로 메인페이지에 나오는 검색엔진의 효율적인 활용이 중요하다.
  6. 6. 내부검색어는 홈페이지 방문소비자들이 구입을 원하는 상품이므로 직접적인 구매율 상승으로 연결되어 쇼핑몰 운영활성화 및 매출증대에 기여하므로 쇼핑몰 내부적으로 검색이 많이 이루어지는 상품명과 유사한 명칭이나 외래어, 영문, 맞춤법이 약간 틀린 경우에도 검색이 될 수 있도록 내부검색어를 설정하여야 한다.
2008_7북부_05농업인운영형농산물쇼핑몰운영전략.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