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안중찬) 옥수수시험장에서는 기존 간식용 찰옥수수 품종육성을 넘어 안토시아닌 색소 함량이 많은 기능성 옥수수 품종 「색소1호」를 품종출원 하였다고 밝혔다.
○ 옥수수시험장은 그동안 안토시아닌 옥수수 개발을 위해 ‘05~’08년까지 강원대학교, 농촌진흥청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08년 부터는 도 자체적으로 보라색 옥수수 개발에 나서 안토시아닌 색소 함량이 많은(옥수수껍질 건조중 대비 10%이상) 품종을 개발하게 되었다.
○ 색소1호에 다량함유한 안토시아닌은 자색으로 독성이 없어 합성 착색료를 대체할 수 있는 천연색소로서, 그동안 주로 식물 종자나 과일 등으로부터 추출되어 생산량이 제한적이었으나 이번에 새로운 품종 개발을 통해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 안토시아닌은 항암·항산화에 효과가 있고 최근 항당뇨에 대한 연구결과에서 인슐린 생성량을 50% 증가하여 당뇨합병증 개선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졌는데, 과일에서 안토시아닌 추출은 당분을 제거하는 공정을 거치지만 옥수수는 당 제거 공정이 필요 없어 생산성도 높다고 하였다.
○ 옥수수시험장 박기진담당은 금년에「색소1호」종자생산(채종포 10a / 채종목표 70~80kg)을 하여 2012년 도내 농가에 실증시험을 한 후, 2013년부터 안토시아닌 천연색소를 대량생산하는 기반을 구축하는 동시에, 당뇨 및 당뇨합병증 개선을 위한 의약품 개발 공동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참고자료>
▸안토시아닌 : 꽃, 과일, 야채류에 많이 함유하고 있는 수용성 색소로 항산화, 항당뇨, 항암효과는 물론 콜레스테롤 저하, 항궤양, 시력회복, 소염 및 살균 등의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