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무인헬기 활용, 사료작물 파종
작성자
기술보급과
등록일
2014-09-23
조회수
1921
내용

- 벼 입모중“이탈리안라이그라스”파종 연시 -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안진곤)은 농촌진흥청, 도 축산진흥과, 삼척시농업기술센터 공동으로 동계 조사료 재배면적 확산을 위하여 시군 축산담당공무원, 농업인 등 120여명을 대상으로 9. 24(수) 14시부터 삼척시 근덕면 광태리에서 무인헬기로 “벼 입모중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 파종 연시회”를 개최한다. 

 

○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조단백질과 가소화양분 함량이 높아 사료가치가 우수하고, 당분함량이 높아 사일리지 품질이 최고이며, 가축이 아주 잘 먹는 사료작물이다. 

 

○ 본 행사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벼 입모중 IRG 파종 재배기술 교육과 무인헬기를 이용한 입모중 파종 연시 등 사료작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마련했다. 

 

○ 이번 교육은 IRG 재배를 거의 하지 않았던 강원도 지역에 벼 입모중 파종 재배기술을 도입하여 강원지역에서 IRG 재배면적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 IRG 입모중 파종기술을 강원지역에 도입할 경우 9월 하순 적기파종이 가능하고 안전하게 추운 겨울을 넘길 수 있으며, 그린팜(극조생종)과 코윈어리(조생종)의 경우에는 5월 상순에 수확할 수 있어 모내기에도 문제가 없다. 

 

○ 그 동안 벼 이앙시기나 수확시기 때문에 조사료 재배가 어려웠던 강원도 지역의 조사료 재배면적이 무인헬기 조사료 파종 연시회를 계기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또한 기존에 보급된 벼 입모중 파종은 사람이 직접 비료살포기를 이용해 파종하는 방법으로 하루에 2ha 정도 파종을 하였으나, 무인헬기를 이용할 경우 하루 최대 32ha 파종이 가능하므로 노동력 절감 및 재배면적 확대가 기대된다.(시간당 4ha × 8시간) 

 

○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권경희 과장은 “논에서도 쌀 생산 이후 양질의 조사료를 생산하는 체계를 확립하여 사료비 절감 등 양축농가의 경쟁력을 높여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 벼 입모중 파종 : 벼가 서 있는 상태(수확 전)에서 씨앗을 파종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