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색소옥수수」산업화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4-11
조회수
911
내용
- 강원도농업기술원 옥수수연구소․농식품연구소와 (주)지유본초 MOU체결 -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박흥규)은 그간의 고기능성 옥수수 개발사업의 결실로 평가되는 색소옥수수의 수출 및 산업화를 모색하고자 4. 12(화) 13:30~, 농식품연구소 대회의실(춘천시 신북읍 소재)에서 도내 건강식품업체인 (주)지유본초(춘천시 소재 기업)와 옥수수연구소, 농식품연구소 간 기술교류 협력협약을, 그리고 옥수수연구소와 지유본초 간의 옥수수 종자 및 원료 공급 계약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 강원도농업기술원은 수입에 의존하는 가공용 옥수수를 국산화하고, 고부가가치 원료생산을 통한 농가소득 향상을 목적으로 농업기술원의 전략과제로 추진해 왔다. 특히, “색소1호”는 안토시아닌 함량이 우수하여, 안토시아닌의 생산단가가 블루베리의 4% 수준으로 생산이 가능하고, 재배가 쉬워 원료 수급이 용이한 품종이며, 연구결과 다양한 기능성이 입증되어 산업화 소재로 유망하다.

○ 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색소옥수수는 옥수수 껍질(포엽)을 이용하는 “색소 1호”와, 알곡을 이용하는“색소 2호”이며, 또 다른 색소 옥수수 신품종 개발도 진행중에 있다.

○ 농업기술원은 최근 2년간 색소옥수수 산업화를 위해, 색소1호의 포엽 추출물이 간기능 개선, 면역향상, 항비만 등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핵심 연구결과를 확보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기능 식품으로도 개발중에 있다.

○ 이번 강원도농업기술원과 (주)지유본초와의 협약은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 천연색소 소재를 필요로 하는 식품산업에서 수출 및 내수제품 개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강원도가 개발한 색소옥수수를 고부가가치 원료로 사용토록 하여, 원료생산 농가와 가공업체가 서로 상생하는 첫 걸음을 내딛었다. 

보도자료[색소옥수수산업화,_지유본초].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