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자유학년제 시행에 따른 강원, 농촌교육(체험) 농장주 교육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박흥규)은 6. 30(목) 10:00~ 대회의실에서, 농촌교육(체험) 농장주 및 관계 공무원 60여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자유학년제 시행에 따른 체험학습 프로그램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자「자유학년제 이해 및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교육을 실시한다.
○ 그 동안 농촌교육농장은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농작물재배, 곤충, 야생화 등 학교에서 다루기 힘든 현장체험과 오감교육을 통해 직접 보고, 느끼고, 알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감성 및 창의적 인성 발달을 도모하는 한편, 농촌·농업자원의‘교육적 가치’를 재발견 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 특히, 농촌교육(체험)농장에서는 자유학년제에 대비하여 농작물 수확·재배, 생태체험(자연환경) 등을 할 수 있는‘주제선택 활동’과 천연염색 체험 작품전을 개최하는 등‘예술·동아리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여건을 준비하여 왔다. 본 교육을 통해 자유학년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시장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농촌체험 기반 조성을 위해 발빠르게 대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 앞으로 강원도농업기술원은 수요자 중심의 농촌체험 서비스 다각화 및 품질 고급화를 위한 농장(체험)주 수준별 교육지원 및 지역특색을 살린 체험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여 신뢰받고, 찾아오는 교육(체험)농장 육성에 주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