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조 시래기 가공기술, 종균활용 생청국 제조기술 -
2018 신기술 시범사업 대상자 현장 교육
○ 강원도농업기술원 농식품연구소(소장 안문섭)에서는 3일 중앙·도원·시군 사업담당 및 연구자와 농업인 약 60명을 대상으로 「건조 시래기 가공기술」 및 「생청국 제조기술」등 2018년 신기술 보급사업 현장 교육을 진행하였다.
○ 현재 농식품연구소에서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2018년 신기술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건조 시래기 가공기술」 및 「생청국 제조기술」을, 전국 관련 농가와 업체에 시범 보급한다. 이번 보급사업은「건조 시래기 가공기술」은 개소당 50백만원, 11개소에, 「생청국 제조기술」은 개소당 40백만원, 12개소에 지원될 예정이다.
▲ 푸른색이 유지되는 건조 시래기 가공기술
○ 「건조 시래기 가공기술」은 ‘녹색을 유지하는 묵나물의 제조방법(특허10-1395692호)’ 기술을 이용하여 시래기의 색도와 식감을 살려 소비자 들이 선호하는 건조 시래기를 가공할 수 있는 기술로, 기존 무청을 건조하여 시래기를 만들면 색이 갈변되고, 시래기를 음식으로 사용 시 불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을 개선하여 녹색이 유지되고, 식감이 우수한 시래기를 제조할 수 있다.
▲ 맛있고 영양있는 종균활용 생청국 제조기술
○「생청국 제조기술」은 ‘비독성 신규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균주 및 이를 이용하여 발효시킨 장류(특허 10-1684628호)’ 특허기술을 이용하여 바이오제닉아민류가 생성되지 않고, 아미노태질소함량이 수입종균 대비 약 2배 높으며, 맛이 우수하고, 청국장 특유의 불쾌한 향기가 나지 않아 안전성과 관능, 기능성을 겸비한 청국장을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이다.
청국장에 우수 종균을 접종 발효하여 상품성이 우수한 생청국 상품 개발 및 체험프로그램 지원으로 농가 소득이 한충 더 증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안문섭 농식품연구소장은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보급하고자 콩을 활용한 낫또 형태의 새로운 생청국장을 연구하여 개발을 하였다”라고 하면서 “농가의 소득이 증대하는 방안에 대하여 최대한 기술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밝혔다.
[문의 : 강원도농업기술원 농식품연구소 이하연 033-248-6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