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강원도에서 개발한 황금잡곡으로 건강 챙기세요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05-15
조회수
726
첨부파일
내용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김태석)에서는 자체 개발한 잡곡을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황금잡곡(황금조·황금수수·황금기장)’ 전문 재배단지를 홍천·영월·인제·고성·양양 등 5개 시군에 걸쳐 40여 ha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 최근 성인병이 증가하면서 기능성이 높은 국산 잡곡이 재조명 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다양한 잡곡이 많이 생산되고 있는데 그 중 강원도가 전국 1위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

 

잡곡 연간소비량 : (’10) 0.7 ⇒ (’14) 1.0 ⇒ (’16) 1.2kg 

잡곡 재배면적(’16) : 강원 6,963ha(전국 29,738ha 대비 23.4%)

 

□ 지난해 시범운영한 단지에서 생산한 잡곡으로 ‘무농약 혼합잡곡’ 소포장 상품을 출시하였다. 여성건강 다이어트를 위한 ‘아름다움편’, 성인병 예방을 위한 ‘무병장수편’, 어린이와 수험생 건강을 위한 ‘튼튼열공편’ 등 소비자를 세분화한 상품개발로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과 함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올해 확대추진 할 계획이다.

□ 그동안 황금조, 황금수수, 황금기장, 기찬콩 등 여러 지역에서의 시험재배를 거쳐 재배기술 매뉴얼을 확립해왔다.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황금잡곡’은 재래종이나 다른 품종에 비하여 수량성이 높고 쓰러짐과 병해충에 강하며 특히 기계화에 적합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노동력을 절감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또한 기존 품종에 비하여 황금조‧수수‧기장은 항산화물질로 알려져 있는 ‘페놀화합물’이, 기찬콩에는 단백질의 하나인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등 기능성을 한층 더 강화시켰다.

□ 황금잡곡의 ‘황금’은 ‘노란색’을 띄는 품종특성과 더불어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의 의미를 더한 명칭으로 소비자에게는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기능성이 강화된 잡곡을 공급하고, 농업인들에게는 고품질의 생산성이 높은 잡곡과 이를 이용한 다양한 기능성 제품 개발로 부가가치를 높이는 등 새로운 소득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강원도농업기술원 김종호 기술보급과장은 “앞으로 황금잡곡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생산기반을 확대해 나가고 특히 소비자가 원하는 무농약 등 친환경 제품을 다양하게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고 밝혔다. 

2018-05-11_황금잡곡으로_건강_챙기세요.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