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오륜감자」국가보급종 생산체계로 전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06-11
조회수
800
첨부파일
내용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김태석)에서 육성한 ‘오륜감자’가 올해 원원종 생산분부터 국가보급종 생산체계로 전환되어 2021년부터는 전국 재배 희망농가에 보급된다고 밝혔다.

○「오륜감자」는 2004년부터 육종을 시작하여 2015년도에 품종등록 완료된 신품종으로 전분함량이 높아 팍신한 맛이 일품이어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품종이다. 수확기까지 생육이 왕성하게 유지되므로 병해충에 견디는 힘이 강하여 친환경재배에 유리하고, 봄재배에서 많이 발생하는 부패감자 발생이 적어서 안정적인 재배관리가 가능한 품종이다.  

○ 씨감자 생산면적이 제한적인 강원도 자체생산체계로 생산되어 공급확대에 어려움을 겪어 오륜 씨감자를 공급받고자 하는 농가의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없었으나, 올해부터 국가보급종으로 생산된 씨감자는 3년의 증식과정(원원종, 원종, 보급종)을 거쳐 2021년 170㏊를 재배농가에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오륜감자 재배를 희망하는 농가의 불만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지금까지 강원도감자종자진흥원을 통해 공급된 오륜 씨감자는 2017년 48톤을 시작으로 올해 73톤이 보급되었고, 내년 96톤 보급을 목표로 도내 2개소(강릉, 평창) 4㏊에서 순조롭게 재배되고 있다.

○ 특화작물연구소 임상현소장은 “오륜감자 국가보급종 생산체계 반영을 계기로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우리도에 적합한 우수한 품질의 씨감자를 확대 보급하여 강원감자의 품질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2018-06-11_오륜감자_보도자료.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