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스마트 팜 1세대 모델 실증 현장평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0-31
조회수
660
내용

스마트 팜 1세대 모델 실증 현장평가
원주 토경재배 애호박 스마트 팜 현장평가 실시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에서는 10월 23일, 원주시 부론면 황종수 농가에서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공동으로「토양재배 시설채소 1세대 스마트팜 기술 투입」과제의 현장평가회를 개최하였다.

○ 강원도 시설채소 재배면적은 3,100㏊로 토마토, 파프리카, 애호박, 오이 등의 작물이 재배되고 있다. 그러나 연중 재배기간이 짧고, 재배시설의 규모화가 미흡하여 스마트 팜 등 자동화 기술의 보급에 한계가 있었다.

○ 이번에 적용된 기술인「1세대 스마트 팜」은 실시간으로 수집된 환경정보(온도·습도·광 등)를 바탕으로 온실 내 환경의 최적화를 위하여 여러 장비(천창·측장·유동팬 등)들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편리성이 향상된 시스템이다.

○ 이러한 스마트 팜 기술의 도입을 통하여 재배농가는 온실관리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어 편리성이 증대되고, 농작물의 품질이 향상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구체적인 의사결정 보조수단으로서의 활용도가 높아 앞으로 보급이 확대될 전망이다.

○ 농업기술원 임상현 원예연구과장은 품목별로 강원도 작형에 적합한 1세대 스마트 팜 모델을 선정하고 시스템 활용도 향상을 위한 매뉴얼 개발을 통해 스마트 팜 보급 확산에 노력하고, 재배농가의 편의성 향상 및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19-10-23_애호박_스마트팜_현장평가_실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