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친환경 농업미생물, 강원도 내 14개 시·군에서 공급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0-27
조회수
690
내용

친환경 농업미생물, 강원도 내 14개 시·군에서 공급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은 2020년 “강원도 내 미생물 배양센터 현황”을 조사한 결과 14개 시군 (춘천, 원주, 강릉, 삼척, 고성, 양구, 양양, 영월, 인제, 정선, 철원, 홍천, 화천, 횡성)에서 농업용 미생물을 배양·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농가에 공급하는 농업미생물 종류는 고초균, 광합성균, 유산균, 효모균 등이 있으며, 용도에 따라 작물재배용과 축산용으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작물재배용 미생물은 생육촉진 및 병 방제에 효과가 있으며, 축산용 미생물은 가축분뇨의 악취저감, 퇴비 부숙도 촉진, 사료발효 및 가축의 소화 촉진에 효과가 있어 목적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는 시·군에서 농가에 보급하는 미생물 배양액의 효율적인 유지, 보급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금년도부터 14개 미생물 배양센터의 배양액 오염 및 보증밀도에 대한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농업미생물의 긍정적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다양한 작목의 적용과 처리방법에 대한 연구도 진행중이다.

○ 농업미생물 사용요건 및 공급시기는 배양센터별로 상이하므로 해당 지역 시, 군 센터에 문의하여 방문하면 되며, 경영체 등록증과 배양액을 담아 갈 수 있는 용기를 지참하여야 한다(고성, 영월은 포장되어 공급, 용기 지참 불필요).
 주의할 점은 용기를 반드시 세척하여 완전히 건조한 후 사용하여야 미생물의 오염을 막고 효과도 기대 할 수 있다.

○ 강원도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 장은하 토양환경담당은 “농업미생물의 효과가 알려지지 않아 활용도가 낮은 시·군 에서도 농가들이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지속적인 관심과 부탁드린다” 라고 강조하였다.  

2020-10-25_친환경_농업미생물_도내_14개_시군_공급.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