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인삼 점무늬병 친환경 방제제 삼마니큐Q」 현장 설명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4-27
조회수
379
내용

「인삼 점무늬병 친환경 방제제 삼마니큐Q」 현장 설명회 개최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은 4월 26일(월) 14시, 원주시 지정면에서 시군 담당자 및 인삼농가 1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인삼 점무늬병 친환경 방제제 삼마니큐Q」의 현장설명회를 개최하였다.

○ 이번 현장설명회는 강원도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와 연계하여 인삼약초연구소에서 개발한 인삼 점무늬병 친환경 방제를 위해 길항미생물 Bacillus amyloliquefaciens KL87(이하 KL87)을 제품화 한 삼마니큐Q에 대한 작용기작과 사용법 및 관련 시범사업을 설명하는 자리가 되었다.

○ 인삼은 작물의 특성상 동일 장소에서 4-6년 동안 장기간 재배되고 있기 때문에 점무늬병과 뿌리썩음병, 잿빛곰팡이병의 피해를 받기 쉽다.
특히 점무늬병은 잎과 줄기에 갈색 무늬가 발생하여 잎이 황화되어 조기 낙엽되거나 고사를 유도해 수량을 최대 56%까지 감소시켜 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있다.

○ 이런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사용이 편하고 효과가 빠른 화학농약을 주로 이용하여 병해 방제를 하여왔으나, 최근 화약농약의 오·남용으로 인한 토양·수질 등 환경오염 부작용과, 잔류농약 등 농산물 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미생물 등을 활용한 친환경 농자재 개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 KL87을 특허출원하여 ‘삼마니큐Q’를 출시하였다.

○ 강원도농업기술원 엄남용 인삼약초연구소장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먹는 인삼의 경우 친환경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병해로 인한 수량감소 등 친환경 재배농가들의 부담이 커짐에 따라 이번 「인삼 점무늬병 친환경 방제제 삼마니큐Q」의 현장설명회가 농가들의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강원 유기농 인삼 재배 확대의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유용미생물_이용_인삼점무늬병_방제기술_시범사업(참고).hwp
2021-04-26_인삼_친환경_방제제_삼마니큐_현장설명회.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