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식품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맥주효모 보급 확대」특허 기술이전 체결식
○ 강원도농업기술원 농식품연구소(소장 함진관)는 6월 1일 13:30 농식품연구소에서 ㈜크래프트유니온(이사 박도영), ㈜소윌로(대표 김용진)와 “응집성 및 알코올 발효능이 우수한 신규 사카로마이세스 세레비지애 AFY-7 및 이를 포함하는 주류” 및 “향기성분 고생산성 사카로마이세스 세레비지애 AFY-5 효모 및 이를 이용한 주류의 제조 방법”과 관련하여 기술이전을 체결하였다.
○ 이번에 기술이전 체결을 하는 사카로마이세스 세레비지애 AFY-7(Saccharomyces cerevisiae) KACC93330P 균주는 응집성 및 알코올 발효능이 우수한 균주로, 맥주 제조시 발효가 끝나고 효모들이 가라앉게 되는 자연적인 응집을 통해 효모 재사용이 가능하고 여과 공정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사카로마이세스 세레비지애 AFY-5(Saccharomyces cerevisiae) KACC93320P 균주는 에스테르화 반응을 일으켜 만들어진 물질로서 숙성된 과일향을 내어 주류에서는 중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에틸 카프로에이트를 고농도로 생산한다. 맥주효모를 이용한 향장제품(샴푸바 등)을 제조하는데 보습 및 향기 등 기능적인 면에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맥주효모의 50%는 단백질이며 비타민, 미네랄 등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영양 보충용 식품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맥주효모와 모발의 아미노산 구조가 유사해 단백질의 흡수율이 효과적이며, 단백질 대사에 필수적 성분인 비오틴이 풍부하여 두피와 모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어 모발 관련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돼 판매 중에 있다.
○ 크래프트유니온 협동조합(속초)은 수제맥주공장 및 레스토랑인 몽트비어를 운영하고 있다. 2020년 지역특산물 복숭아 및 딸기를 이용한 수제 맥주를 출시 판매하였다.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강원도 지역농산물과 AFY-7 맥주효모를 이용한 다양한 지역특산 수제맥주를 개발할 계획이다.
○ 주식회사 소윌로(춘천)는 화장품, 생활용품, 향료 산업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원재료부터 완제품까지 소비자의 디테일에 맞게 화장품을 디자인해주는 기업으로,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AFY-5 맥주효모를 이용한 샴푸바를 개발하여 연중 온라인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 강원도농업기술원 농식품연구소 함진관 소장은 “앞으로도 우리 농산물에 적용 가능한 토종 발효 균주의 발굴 및 발효기술 보급에 힘쓰며, 식품업체의 제품 및 품질 경쟁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도내 사업체들과 다방면으로 기술 협력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