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강원도농업기술원, 장마 이후 폭염대비 과원관리 철저 당부
작성자
강원도농업기술원
등록일
2022-07-28
조회수
260
내용

강원도농업기술원, 장마 이후 폭염대비 과원관리 철저 당부


□ 강원도농업기술원은 장마 이후 폭염 지속으로 과수 피해와 병해충 확산이 우려되어 철저한 과원관리를 당부하였다. 

❍ 강원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영서지역 낮 최고기온은 31~33℃까지 오르며, 잦은 소나기로 덥고 습한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예보하고 있다. 


□ 과수는 32℃ 이상 고온에 노출되었을 때 햇볕데임(일소·엽소) 피해가 증가될 수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른 착색작업을 지양하고 미세살수 장치 등을 이용해 과원의 온도를 낮춰줘야 한다. 

❍ 올 여름과 같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는 갈색무늬병, 탄저병, 응애 등 병해충 발생이 급격히 증가되어 과실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초기증상 발견 시 집중방제 해야 한다. 

❍ 방제 시에는 같은 성분의 약제를 살포할 경우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다른 성분으로 바꿔가며 살포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 특히, 올해 추석이 예년에 비해 빨라서 농가에서 수확을 앞당기기 위해 잎 따기, 착색필름 멀칭 등의 작업을 조기에 실시할 것으로 예상되어 고온 피해 증가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 기술보급과 문명선 과장은 “잦은 강우로 식물체가 약해진 상태에서 고온과 병해충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농가에서 예방과 방제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2022-07-28 강원도농업기술원  장마 이후 폭염대비 과원관리 철저 당부.hwp